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빛 가운데로 걸어가라.
    교회력에 따른 본문 중심 설교 2018. 12. 2. 11:00

    대림절 1(2018122)

    이사야 25-11

    빛 가운데로 걸어가라.

     

    . 주님의 빛 가운데로 걸어가라.

    {오라, 야곱의 족속아, 우리가 여호와의 가운데로 걸어가자}(5).

    본문은 하나님만이 우리의 유일한 소망임을 깨달으며 하나님이 보여주시는 빛 가운데로 걸어가라는 말씀입니다. 예언자는 야곱 족속을 마치 법정에 소환하듯이 부르며 이스라엘에게 맡기셨던 사명을 상기시켰습니다. 세상의 빛이 되는 것이 이스라엘의 사명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빛 가운데서 행해야 합니다.

    본문에 여호와의 빛에 행하자라고 하였는데 우리말 라는 조사가 문법적으로 어색하기 때문에 여호와의 빛 가운데 행하자로 이해하면 좋을 것입니다. 그러면 빛이 무엇인가? 성경은 주로 하나님의 말씀을 빛이라고 합니다. “주의 말씀은 내 발의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119:105).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가 가야 할 길을 빛처럼 밝히 비춘다는 뜻입니다.

    예수님도 우리가 세상의 빛이라는 사명을 일깨우셨습니다(5:14). 바울 역시 너희가 전에는 어둠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고 하며 많은 사람에게 유익을 주는 빛의 사명을 강조하였습니다. 성도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이 세상에서 우리가 가야할 길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것이 주님의 빛 가운데로 걸어가는 성도의 모습입니다.

     

    . 탐심에 빠지는 것이 문제다.

    {여호와께서 그의 백성 야곱의 족속을 버리신 까닭은 그들에게 동방 풍속이 가득하고, 블레셋 사람들처럼 미신을 믿고, 이방인들과 손을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6).

    하나님께서 믿는 사람들이 해야 할 사명을 가르쳐주셨는데도 왜 빛의 사명을 감당하지 못할까 심각하게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본문에서 주께서 주의 백성 야곱 족속을 버리셨음은이라고 하였습니다. 여기서 버리셨다’(나타쉬)가 완료형을 쓰여 이스라엘의 패역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이미 준비되었다는 강력한 경고를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버리신 까닭은 그들이 이방 풍속과 우상숭배에 빠져있다고 고발하였습니다. 또한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에게도 경고하였습니다. 그들은 돈을 모으고 강대국의 군사력에 의존하며 안정을 추구하려 했습니다. 이스라엘은 이방인과 손을 잡은 결과 풍요의 은혜를 잊고 탐심에 빠져 버렸습니다. 탐심으로 하나님을 버리고 만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왕에게 병마와 아내와 은금을 많이 두지 말 것을 말씀하셨습니다(17). 이런 경고를 하신 것은 육신의 안락함과 세상의 힘만 믿다가 하나님을 잊을까 염려하셨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탐심이 곧 우상숭배라고 경고하였고(3:5), 육신의 만족만 추구하는 인생의 끝이 멸망임을 경고하였습니다(3:19). 하나님이 풍요를 주셨을 때 감사함으로 하나님의 일에 더욱 힘쓰지 않으면 결국 그 풍요는 독으로 되돌아온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하겠습니다.

     

    . 겸손하게 하나님께 속하라.

    {여호와의 위엄과 광대하신 영광 앞에서 너희는 바위틈으로 들어가라. 진토에 몸을 숨겨라}(10).

    이스라엘은 예언자의 경고를 받고도 돌이키지 않아 결국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 경고를 읽고 어떻게 살아야 구원을 받을 수 있을까 고민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본문에 너희는 바위틈에 들어가며, 진토에 숨어라고 하였습니다.

    원문에는 피하라는 말은 없고 얼굴에’(파님)가 있습니다. 다시 말해 너희는 하나님의 큰 영광 앞에서 바위틈에 들어가며 진토에 숨어라는 의미가 됩니다. 여기서 바위는 은유적으로 하나님을, 진토는 연약한 우리 인생을 상징합니다.

    시인은 세상 군주를 의지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에게 도움을 구하며 하나님에게 소망을 두라고 하였습니다(146). 또 시인은 우리 인생을 티끌로 돌아가게 하시는 하나님을 기억하라고 하였습니다(90). 우리는 하나님의 빛 가운데로 행하기 위해 하나님의 얼굴 앞에 늘 겸손해야 합니다. 그리고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고, 영생을 주시는 분임을 믿고 하나님께 속해야 합니다.

     

    . 하나님께 속한 사람이 함께 영광을 얻는다.

    {여호와의 날이 오면, 교만한 사람의 눈은 낮아지고, 거만한 사람들이 굴복될 것이다. 오직 여호와 홀로 높임을 받으실 것이다}(11).

    우리 성도들은 하나님의 빛 가운데로 걸어가는 사람들입니다. 과거 이스라엘이 행했던 것처럼 이방인들과 손잡고 그들에게 속하면 어둠 속에서 끝나는 인생이 되고 맙니다. 구원의 길은 하나님의 빛 가운데서 행하는 삶입니다.

    사도 요한은 우리가 빛에 속한다는 말을 사귐이라고 증거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빛이시라라고 하면서 하나님이 빛이신 것 같이 우리도 빛 가운데 행하면 서로 사귐이 있다라고 하였습니다. 빛에 속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하나님의 뜻과 일치하는 삶입니다.

    우리 주님이신 예수님께서 이처럼 빛 가운데 사셨습니다. 주님은 낮아지고 낮아지시면 하나님의 뜻과 하나 되어 일하셨습니다. 그리하였더니 하나님은 예수를 지극히 높여서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셨습니다(2). 하나님은 우리의 빛 된 삶을 통해 영광 받으셔야 합니다(사가브, 니팔). 이 땅에서 하나님의 빛 가운데서 산 사람은 주님의 날 하나님의 공의로운 영광을 함께 보는 영광을 얻게 될 것입니다.

    ----------------

    본문 번역

    5절  오라, 야곱의 족속아, 우리가 여호와의 빛(오르) 가운데로 걸어가자(얄라크, 미완료).

    6절  여호와께서 그의 백성 야곱의 족속을 버리신(나타쉬, 완료) 까닭은 그들에게 동방 풍속이 가득하고, 블레셋 사람들처럼 미신을 믿고, 이방인들과 손을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7절  그 땅에 은금이 가득 차고, 보화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또 군마와 병거가 무수히 많습니다.

    8절  그 땅에 우상이 가득 차고, 그들의 손으로 만든 것과 그들의 손가락으로 지은 것에 무릎을 꿇고 있습니다(샤하, 히필 미완료).

    9절  이렇게 사람이 굽실거리고, 인간이 천박해 졌습니다. 그러니 그들을 용서하지(나사, 미완료) 마옵소서.

    10절  여호와의 위엄과 광대하신 영광 앞에서(파님, 얼굴) 너희는 바위틈으로(추르) 들어가라. 진토에(아파르, 먼지, ) 몸을 숨겨라.

    11절  여호와의 날이 오면, 교만한 사람의 눈은 낮아지고, 거만한 사람들이 굴복될 것이다. 오직 여호와 홀로 높임을 받으실 것이다(사가브, 니팔).

    ----------------

    본문 연구

    5

    *여호와의 빛에 행하자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민족들의 빛이 되라는 사명을 주셨다. 민족들의 빛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주님의 빛 가운데로 걸어가야 한다.

    -개역개정은 빛에 행하자라고 번역하였는데, ‘는 장소, 시간, 방향 등을 나타내는 격조사로 문법적으로 어색하다. 따라서 빛으로또는 빛 안에서로 번역해야 한다. 참고로 대부분 영어성경은 주님의 빛 가운데서 걸어가자로 번역하였다(KJV, NASB, NIV, NLT, ESV). 그 외 의역 성경은 주님의 길로 따라가자”(NCV), “주님의 빛 가운데로 걸어가며 율법에 순종하자”(LB), “주님이 주신 빛 안에서 행하자”(GNT), “주님의 빛 안에서 살자”(CJB), “주님의 빛을 따라 살자”(CEV) 등으로 번역하였다.

     

    6

    *버리셨음은

    -나타쉬, 완료형으로 이미 하나님의 심판 앞에 놓여있다는 뜻이다(마3:10 참조).

     

    7

    *그 땅에는 은금이 가득하고

    -하나님을 잊어버리고 물질의 힘을 의지하는 현실이다.

    *땅에는 마필이 가득하고

    -주변 강대국의 군사적 힘을 의존하는 형국이다.

     

    8

    *그 땅에는 우상도 가득하므로

    -이방민족의 우상을 숭배하는 영적 타락을 고발한다.

     

    9

    *그들을 용서하지 마옵소서

    -예언자는 그러한 이스라엘의 타락을 개탄한다.

     

    10

    *바위(추르) - 은유적으로 피난처이신 하나님을 가리킨다.

    *진토(아파르) - 인간의 나약함을 깨달으라고 호소한다.

     

    11

    *높임을 받으시리라

    -사가브의 니팔 완료형이다. 여호와의 날에 빛 가운데 있는 사람은 여호와의 영광을 볼 것이요 어둠에 속한 사람은 최후 심판을 받게 된다.

    ----------------

    번역본 비교

    새번역

    5 오너라, 야곱 족속아! 주님의 빛 가운데서 걸어가자!

    6 주님, 주님께서는 주님의 백성 야곱 족속을 버리셨습니다. 그들에게는 동방의 미신이 가득합니다. 그들은 블레셋 사람들처럼 점을 치며, 이방 사람의 자손과 손을 잡고 언약을 맺었습니다.

    7 그들의 땅에는 은과 금이 가득하고, 보화가 셀 수 없이 많습니다. 그들의 땅에는 군마가 가득하고, 병거도 셀 수 없이 많습니다.

    8 그들의 땅에는 우상들로 꽉 차 있고, 그들은 제 손으로 만든 것과 제 손가락으로 만든 것에게 꿇어 엎드립니다.

    9 이처럼 사람들이 천박해졌고 백성이 비굴해졌습니다. 그러니 그들을 용서하지 마십시오.

    10 너희는 바위틈으로 들어가고, 티끌 속에 숨어서, 주님의 그 두렵고 찬란한 영광 앞에서 피하여라.

    11 그 날에 인간의 거만한 눈초리가 풀이 죽고, 사람의 거드름이 꺾이고, 오직 주님만 홀로 높임을 받으실 것이다.

     

    공동번역 개정판

    5 , 야곱의 가문이여, 야훼의 빛을 받으며 걸어가자.

    6 하느님이여, 당신께서는 당신의 백성 야곱의 가문을 버리셨습니다. 그 집은 동방의 무당들로 가득 찼고 불레셋처럼 점쟁이들이 득실거립니다. 그들은 이방인과 손을 잡았습니다.

    7 그 땅은 은과 금, 그리고 셀 수 없는 보화로 가득 찼습니다. 그 땅은 군마와 무수한 병거로 차고 넘칩니다.

    8 그 땅은 우상들로 차 있으며, 그들은 자기들의 손으로 만든 것을 예배하고 그 손가락으로 만든 것 앞에 꿇어 엎드립니다.

    9 이렇듯이 사람이 스스로 낮아졌고, 인간은 천해졌습니다. 그들을 용서하지 마소서.

    10 야훼께서 일어나 땅을 흔드실 때 너희는 그 두려운 얼굴을 피하고 그 빛나는 위엄을 피하여 바위굴로 들어가거라. 먼지 속에 몸을 숨겨라.

    11 사람의 거만한 눈은 숙어지고, 인간의 오만은 꺾이리니 그 날에 야훼 홀로 드높으시리라.

     

    NASB(1971)

    5 Come, house of Jacob, and let us walk in the light of the Lord.

    6 For You have abandoned Your people, the house of Jacob, Because they are filled with influences from the east, And they are soothsayers like the Philistines, And they strike bargains with the children of foreigners.

    7 Their land has also been filled with silver and gold. And there is no end to their treasures; Their land has also been filled with horses. And there is no end to their chariots.

    8 Their land has also been filled with idols; They worship the work of their hands, That which their fingers have made.

    9 So the common man has been humbled. And the man of importance has been abased, But do not forgive them.

    10 Enter the rock and hide in the dust. From the terror of the Lord and from the splendor of His majesty.

    11 The proud look of man will be abased. And the loftiness of man will be humbled, And the Lord alone will be exalted in that day.

     

    NLT(1996)

    A Warning of Judgment

    5 Come, descendants of Jacob, let us walk in the light of the Lord!

    6 For the Lord has rejected his people, the descendants of Jacob, because they have filled their land with practices from the East and with sorcerers, as the Philistines do. They have made alliances with pagans.

    7 Israel is full of silver and gold; there is no end to its treasures. Their land is full of warhorses; there is no end to its chariots.

    8 Their land is full of idols; the people worship things they have made with their own hands.

    9 So now they will be humbled, and all will be brought lowdo not forgive them.

    10 Crawl into caves in the rocks. Hide in the dust from the terror of the Lord

    and the glory of his majesty.

    11 Human pride will be brought down, and human arrogance will be humbled.

    Only the Lord will be exalted on that day of judgment.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