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성령을 따라 행하라.
    교회력에 따른 본문 중심 설교 2018. 8. 26. 16:00

    성령강림절 후 14(2018826)

    로마서 85-11

    성령을 따라 행하라.

     

    . 성령을 따라 살아야 한다.

    {육을 따르는 사람들은 육의 것에 관심을 두고 있지만 영을 따르는 사람들은 영의 것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5).

    본문은 성령을 따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을 일깨우는 말씀입니다. 성도는 율법의 요구를 실천해야 합니다(4). 그런데 바울은 육신을 따르면 결코 하나님의 법을 실천할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그렇다고 육신이 연약하다는 핑계로 하나님께 책임을 전가하는 것도 바른 태도가 아닙니다.

    그래서 바울은 육신의 생각과 영의 생각을 구별하면서 성도는 영을 따라 사는 것이 마땅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본문에 육신을 따르는 사람은 육신의 일을 생각한다라고 하였습니다. 여기서 생각하다’(φρονουσιν)관심을 두다(JB), 몰두하다(NAB)’의 뜻입니다. 이는 삶의 방식, 가치관을 함축한 표현입니다.

    바울은 육체의 일은 분명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우상숭배와 주술과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 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등이라고 하였습니다(5:19-20). 이러한 삶의 형태는 종국 사망입니다(6). 하나님은 사람에게 하나님의 영을 불어넣으심으로 살아있는 영적 존재가 되게 하셨습니다(2:7).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길은 성령을 따라 사는 방식뿐입니다.

     

    . 육과 몸을 구별해야 한다.

    {예수를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일으키신 분의 영이 여러분 안에 살고 계시면 그리스도를 죽은 사람들 가운데 살아나게 하신 분이 자기의 영으로 여러분의 죽을 몸도 살리실 것입니다}(11).

    바울은 육신(σαρξ)과 몸(σωμα)을 구별하였습니다. 물론 육신과 몸이 분리된 것은 아닙니다. 바울은 한 객체 안에 육과 몸과 영 그 외에도 정신, 마음 등이 담겨 있고 각기 다른 기능들을 한다고 보았습니다.

    바울이 육신을 따르지 말라고 하는 것은 육신의 경향성 때문입니다. 바울은 육신의 경향성이 근본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고, 죽음으로 끝난다고 경고하였습니다(NAB). 육적인 본능이 욕심을 일으키고 죄를 짓게 합니다(1:15). 따라서 성도는 죄의 자리인 육신을 잘 통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육신을 따르지 않는 것을 자칫 육신을 부정하라는 말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세상과 단절하는 것이 아닙니다. 교회 안에만 머무르는 것도 아닙니다. 한편 몸은 하나님이 주신 선물입니다.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장소요, 인격을 담는 그릇입니다. 우리는 몸을 귀하게 여기고 아름답게 형성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 그리스도의 가치관을 본받아라.

    {그러나 여러분은 육 안에 있지 않습니다. 도리어 하나님의 영이 여러분 안에 거처하시기 때문에 여러분은 영 안에 있습니다. 따라서 그리스도의 영을 받들지 않고 있다면 그는 그리스도에게 속한 사람이 아닙니다}(9).

    그렇다면 성령을 따르는 삶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봅시다. 바울은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다라고 하였습니다. 바울은 성령을 그리스도의 영과 본질적으로 같다고 보았습니다. 그래서 실제적으로 그리스도의 영을 따르는 것이 사람다워지는 비결이라는 것입니다.

    본문에서 없으면’(ουκ εκει)가지고 있지 않으면이라는 말입니다. 여기서 가지다’(εχω)받들고 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성령과 능력이 충만하신 그리스도의 삶을 본받는 길을 바울은 제시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영이 계속해서 거주하고 있는 상태를 그리스도를 통해 배울 수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은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예수님을 주님으로 모시는 사람은 정말 그분을 받들어 모셔야 합니다. 부활하신 주님은 그리스도의 영으로 우리와 함께 하십니다. 그 영을 모시고 따라가야 합니다. 바울은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영은 의로 말미암아 살아 있는 것이다라고 하였습니다(10). 그리스도의 영으로 대변되는 주님의 삶과 인격, 가르침 곧 예수님의 가치관을 따라가면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를 가지고 살아가게 됩니다.

     

    . 성령을 따르면 영생을 얻는다.

    {그리스도께서 여러분 안에 계시면 비록 몸은 죄로 인해 죽게 되지만 영은 하나님과 바른 관계로 인해 생명을 가집니다}(10).

    우리는 이 땅에서의 삶을 잘 살 때 부활의 소망도 고대할 수 있습니다. 육을 부정하거나 현실을 도피하면서 부활을 기대하는 것은 잘못된 신앙 형태입니다.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 없이 성령의 은사만 구하는 것도 기복적 신앙의 단면입니다.

    바울은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라고 하였습니다(5:24). 육이 주는 욕심에 매여 있으면 결코 십자가의 길을 갈 수 없습니다. 그 한계성을 이겨내는 길은 바로 성령을 따르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육신의 정욕을 따르고 살 것이냐 성령을 따르고 살 것이냐 이것은 우리의 선택의 문제이고 나아가 그 결과까지도 우리가 책임져야 하는 일입니다. 예수님의 인격과 순종의 삶은 하늘가는 길을 보여주셨고 고귀한 인생의 모범이 되었습니다. 우리도 끝까지 성령을 따라가면 열매 맺는 가치 있는 인생을 살고 영생을 얻게 될 것입니다.

    ----------------

    본문 번역

    5절  육(σαρκα)을 따르는 사람들은 육의 것에 관심을 두고(φρονουσιν 현재 능동, 생각하다) 있지만(οντες 분사) 영을 따르고 있는 사람들은 영의 것에 관심을 두고 있기 마련입니다.

    6절  육의 관심사(φονημα)는 죽음에 이르고 영의 관심사는 생명과 평안을 가져옵니다.

    7절  그런 까닭에 육의 관심사는 하나님을 거스릅니다(εχθρα 명사, 대적). 그것은 하나님의 법에 순복하게(υποτασσεται 수동태) 아니하고 실상 그런 능력도 주지(δυναται 현재 디포넌트) 않습니다.

    8절  육 안에 있는(οντες 현재 분사, 매인) 사람들은 하나님을 기쁘게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δυνανται 현재 디포넌트).

    9절  그러나 여러분은 육 안에 있지 않습니다. 도리어 하나님의 영이 여러분 안에 거처하시기(οικει 현재) 때문에 여러분은 영 안에 있습니다. 따라서 그리스도의 영을 받들지(εχει 현재 능동) 않고 있다면 그는 그리스도의(에 속한) 사람이 아닙니다.

    10절  그리스도께서 여러분 안에 계시면 비록 몸(σωμα)은 죄(αμαρτιαν)로 인해 죽게 되지만 영은 의(δικαιοσυνην 올바른 관계)로 인해 생명(ζωη)을 가집니다.

    11절  예수님을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일으키신 분의 영이 여러분 안에 살고 계시면(οικει 현재 능동) 그리스도를 죽은 사람들 가운데 살아나게 하신 분이 자기의 영으로 여러분의 죽을 몸(σωματα)도 살리실 것입니다(ζωοποιησει 미완료).

    ----------------

    영어 번역본들

    5절  people who are controlled by the spiritual think of what is spiritual. (Goodspeed)

    but those who live according to the Spirit set their minds on the things of the Spirit. (RSV)

    Those who live on the level of our lower nature have their outlook(가치관) formed by it, and that spells death; but those who live on the level of the spirit have the spiritual outlook, and that is life and peace. (5-6NEB)

    Those who live according to the flesh are intent on(몰두하다) the things of the flesh (NAB)

     

    6절  The tendency(경향성) of the flesh is toward death. (NAB)

     

    7절  The flesh in its tendency is at enmity with God. (NAB)

     

    9절  for unless a man has Christ’s spirit he does not belong to Christ. (Goodspeed)

    You are in the Spirit if the spirit of God really dwells in you. Any one who does not have the Spirit of Christ does not belong to him. (RSV)

    if a man does not possess the Spirit of Christ he is no Christian. (NEB)

     

    10절  But if Christ is in your hearts, though your bodies are dead in consequence of sin, your spirits have life in consequence of(~로 인해) uprightness(올바름). (Goodspeed)

    But if Christ is in you, although your bodies are dead because of sin, your spirits are alive because of righteousness(의로움). (RSV)

    yet the spirit is life because you have been justified. (NEB)

    but if Christ is in you then your spirit is life itself because you have been justified. (JB)

    your body will always be dead because of sin. But if Christ is in you then the Spirit gives you life because Christ made you right with God(바른 관계). (NCV)

    If Christ is in you, the body is indeed dead because of sin, while the spirit lives because of justice(정의). (NAB)

    if Christ is in you, though the body is dead because of sin, yet the spirit is alive because of righteousness(의로움). (NASB)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