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존 웨슬리와 초기 메소디스트 운동
    성경적 구원의 길 2008. 5. 7. 00:54

     

    존 웨슬리와 초기 메소디스트 운동

    (John Wesley and the Early Methodist Movement)

     

    이관수


    -제1강-

    1. 문제제기

    (1) 루터, 칼빈, 웨슬리의 구원론을 시대적 동일 선상에서 평가하는 한계.

    (2) 인물 중심의 교회사 사관의 한계.

    -> 교회 역사의 중요한 인물을 간과할 수는 없지만 인물에 포커스를 둘 것이 아니라(인물의 절대화, 신학의 절대화의 위험성), 그 인물을 둘러싼 사람들과의 관계와 그 시대적, 신학적 배경에서의 하나님의 역사에 주목해야 한다.

     

    2. 기초 연구자료 및 한서 필독서 소개

    (1) Kenneth J. Collins, John Wesley: A Theological Journey (Nashville: Abingdon Press, 2003)

    A. Maternal Legacy: Regular method of living(Good steward of time, meditation, self-examination, private talk, devotional literature)

    B. Paternal Legacy: Accountable small group, Holiness of heart and life(1670년대 Anthony Horneck에 의해 평신도들의 소그룹 신도회가 시작됨. 신도회들은 가난한 사람들의 삶을 영적, 도덕적으로 개선하는데 목적을 둠)

    -> 1725년 웨슬리가 옥스퍼드 졸업 후, 부모에게 성직자가 되기로 결심한 내용의 편지를 보낸 예화 소개.

     

    (2) Richard P. Heitzenrater, Wesley and the People Called Methodists (Nashville: Abingdon Press, 1995)

    -> 하이첸레이터는 “18세기 메소디스트 운동사는 웨슬리가 그의 시간과 열정을 쏟아 붓고, 함께 일했던 메소디스트라고 불리웠던 사람들의 이야기”라고 평가함. 웨슬리는 메소디스트 운동의 기원과 성장에 대하여 훗날 회고하면서, “이 운동은 자연스럽게 일어났으며, 발전해 나가면서 스스로 방향을 정립해 나갔다”는 점을 강조함. 즉 하이첸레이터가 고찰하는 바는 “웨슬리는 하나님께서 적절하고 구체적인 목적을 위해, 그러나 예측할 수 없고, 미리 정해지지 않은 방법으로 메소디스트라고 불리운 사람들을 일으켰다”는 점 임.

     

    (3) Frederick A. Norwood, The Story of American Methodism (Nashville: Abingdon Press, 1974)

    -> 웨슬리안 복음주의 부흥운동이 북미에서 신학화되고, 교파화되는 과정, 역사적 이슈에 반응하며 전개되어지는 과정 소개.

     

    (4) Nathan O. Hatch and John H. Wigger, Methodism and the Shaping of American Culture (Nashville: Kingswood Books, 2001)

    -> 나단 해치는 말하길, “메소디즘은 미국인의 독특한 종교적 특성을 형성하는데 청교도 보다 더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함. 미국의 초기 메소디즘이 보여준 Orality(책이 아닌 구두성), Itinerancy(순회전도와 즉흥설교), Sensible faith(회중 찬송 등의 감정적 신앙) 등은 이들의 대중적 성격을 잘 반영해 줌. 그로 말미암아 유럽과 영국의 기독교와는 달리, 미국의 기독교는 대중적 형태의 기독교가 되었고, 엘리트 문화의 주변에서 발전하게 됨. 참고로 Fanny Jane Crosby(1820-1915)는 9천 곡 이상을 만들었고, “Methodist Saint”라고 불림. 특별히 나단 해치는, 미국 메소디스트 설교자들은 대중 출신이었기 때문에, 저술을 많이 남기지 않았고, 그래서 지금까지 교회사 학자들은 메소디스트 설교자들을 주목하지 않았고, 청교도 중심으로 미국 역사를 이해하고, 기술하여 왔다고 지적함.


    (5) Robert E. Coleman, 「성령의 전도와 교회 성장」〔Nothing to do but to save souls〕 (예찬사, 1996)

     

    (6) Howard A. Snyder, 「혁신적 교회 갱신과 웨슬레」〔The Radical Wesley〕 (대한기독교출판사, 1995)

     

    (7) 박창훈, 「존 웨슬리, 역사비평으로 읽기」 (대한기독교서회, 2007)

     

     

    -제2강-

    1. 존 웨슬리의 생애와 저서들

     

    1703. 6. 17: 존 웨슬리는 Samuel과 Susanna 사이에서 19명의 자녀 중 15번째로 Epworth에서 태어난다. 웨슬리는 아버지로부터 영국교회의 신앙을, 어머니로부터 청교도 신앙을 물려받으며 성장한다.(Kenneth J. Collins, John Wesley: A Theological Journey (Nashville, TN: Abingdon Press, 2003), 11-25.)

     

    1709. 2. 9: 존이 6살 때, 목사관에 화재가 났으나 존은 절체절명의 위기의 순간에 이웃의 도움으로 구출되었다.(Martin Schmidt, 존 웨슬리(상)〔John Wesley: A Theological Biography, Band 1〕, 김덕순, 김영선 공역, (서울: 은성, 1997), 80-81.) 수잔나는 이 사건을 통해 존에게 하나님의 특별한 섭리가 있음을 확신하고, 존을 “불에서 꺼낸 타다 남은 나무토막”(a bland plucked from the burning)이라고 스가랴 3:2를 인용해 불러주었다.

     

    1714. 1. 28: 존은 런던에 있는 명문 중고등학교 Charterhouse에 입학한다. 이곳은 1371년 Walter de Manny경이 학교를 설립하기 전까지 Carthusian 수도원이 있던 곳이었다. 후에 Thomas Sutton 개인 소유가 되면서 80명을 수용할 수 있는 병원과 40명을 수용할 수 있는 학교로 만들어졌다. 학교와 병원이 같은 건물 안에 있었던 것은 학생들이 노인 환자들을 늘 봄으로써 그들의 젊은 생활이 엄숙해질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웨슬리는 버킹검 공작의 추천으로 수업료를 면제 받을 수 있었고, 교장인 Thomas Walker 박사(헬라어 선생)의 지도로 6년 동안 공부하였다.(Martin Schmidt, 존 웨슬리(상), 82-84.) 후의 기록을 보면 이곳에서의 생활에 불만은 없었다고 말한다.

     

    1720. 6. 24: 15세 되던 해, 장학생(exhibitioner)으로 Oxford 대학교, Christ Church College에 입학한다. 웨슬리는 여는 학생들처럼 대학 생활을 즐기다 1721년 말 마음의 변화가 오는데, 규칙적인 계획을 세우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기로 결심하게 된다.(Martin Schmidt, 존 웨슬리(상), 88.) 웨슬리는 4년 동안 고전 문학, 라틴 시, 히브리어 구약성경, 희랍어 신약성경 등을 공부하고, 1724년에 인문학사 학위를 받는다.

     

    1725: 이 시기 웨슬리는 성직자가 되기로 결심하고 이러한 내용의 편지를 부모에게 보낸다. 이 소식을 받고 두 분 다 기뻐하셨는데, 아버지는 성경 원전을 더욱 연구하라고 조언했고, 어머니는 경건 문학(practical divinity)을 많이 읽으라고 부탁했다. 특히 Henry Scougal의 「인간의 영혼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삶」(Life of God in the Soul of Man)을 읽으라고 적극 권했는데, 후에 이 책은 존과 찰스가 좋아하는 책이 되었다. -> 신적 생명의 네 가지 열매는 하나님을 향한 사랑, 인간을 향한 사랑, 정결과 겸손.

     

    1725년은 웨슬리의 신앙에 큰 변화를 가져오는 시기이다. 이 해 4월부터는 매일 자신의 영적 상태를 점검하는 일기를 쓰기 시작한다. 9월 19일은 옥스퍼드 감독, John Potter로부터 Deacon 안수를 받고, 그 다음 주일인 9월 26일 South Leigh에서 첫 설교를 하게 된다.(W. L. Doughty, John Wesley: Preacher (London: The Epworth Press, 1955), 9.)

     

    (1) 1725년에 웨슬리는 Jeremy Taylor(1613-1667)의 「거룩한 삶과 거룩한 죽음의 규칙과 연습」(Rules and Exercises of Holy Living and Dying)을 읽고 의도의 순수성이 중요함을 깨닫는다. 그리하여 전적으로 하나님께 헌신된 삶을 살기로 결심한다.

     

    (2) 이듬해 1726년에는 Thomas à Kempis(1379-1471)의 「그리스도를 본받아」(Imitatio Christi)를 접하고 의도의 단순성, 감정의 순수성은 영혼의 두 날개와 같다는 것을 깨닫는다.

     

    (3) 1728년에는 William Law(1686-1761)의 「그리스도인의 완전」(Christian Perfection)과 「경건한 삶을 위한 부르심」(A Serious Call to a Devout and Holy Life)을 만나면서 반쪽 그리스도인이란 절대 있을 수 없으며, 자신의 모든 영혼과 몸과 뜻을 다하여 하나님께 헌신하기로 결심한다.(John Wesley, A Plain Account of Christian Perfection (London: The Epworth Press, 1973), 5-6.)

     

    1726. 3. 17: Oxford 대학교, Lincoln College의 독신 종신교수인 Fellow가 된다.

     

    1727. 2. 14: 문학 석사(Master of Arts) 학위를 받는다.

     

    1727: 1727년 8월부터 1729년 11월까지 부목사로 Wroot에서 아버지를 도와 목회한다. 이 시기 2년 4개월 동안이 웨슬리가 영국에서 교구 사역을 한 유일한 기간이다.(W. L. Doughty, 11.)

     

    1728. 9. 22: Potter 감독으로부터 Elder 안수를 받는다.

     

    1729. 9: 1729년부터 1734년까지, Lincoln College의 거주 교수(Tutor)로, 웨슬리는 이 시기 옥스퍼드에서 자신의 학생들을 참 그리스도인으로 가르치고, 훈련시키는 일에 헌신한다.(W. L. Doughty, 11.)

     

    1729. 11: 웨슬리는 Holy Club의 리더와 선생으로서의 역할을 맡게 된다. 원래 홀리 클럽은 1728년 겨울에서 1729년 초 사이 동생 Charles가 시작한 경건 모임이었다. 당시 존은 찰스와 William Morgan, 그리고 Robert Kirkham 등 세 명의 서로 다른 대학의 학생들과 함께 일주일에 4일 저녁을 희랍어 신약성경 읽기와 고전 읽기를 위해 모였다. 성경과 고전 연구 이외에도 이들은 규칙적으로 기도와 묵상, 금식, 고백, 성만찬을 하였고, 기회가 닿는 대로 런던의 가난한 지역들을 찾아가 예배와 간증을 하고, 가난한 자, 노인들, 죄수들을 방문하였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옷과 돈을 나누어주었다.(D. Michael Henderson, John Wesley's Class Meeting: A Model for Making Disciples (Nappanee, IN: Francis Asbury Press, 1997), 42-43.)

    -> Holy Club의 별칭들: Bible Moths, Primitive Christianity, Godly Club, Sacramentarian, Supererogation Men 등.

     

    1735. 4. 25: 아버지 사무엘이 임종을 맞이한다.

     

    1735: 웨슬리는 영국의 새로운 식민지 Georgia에 영국 주민들을 위한 교회를 세우고자 하는 John Burton을 만났고, 그 곳의 교구목사로 가는 제안을 받아들여 1735년 10월 14일 조지아를 향해 출발한다. 동생 찰스도 James Oglethorpe 장군의 비서 자격으로 이날 함께 배에 오른다. 기상 조건으로 인해 최종적으로는 12월 10일 영국 해안을 떠나게 된다. 웨슬리는 조지아로 가는 도중 여러 번의 폭풍을 만나는데, 폭풍 속에서도 평화로운 26명의 Moravian들을 보고 그들의 신앙에 관심하게 된다. 두 달 동안의 험난한 항해 끝에 1736년 2월 6일 미국에 도착한다.

     

    1737: Charleston에서 「시편과 찬송 모음집」(A Collection of Psalms and Hymns)을 출판한다. -> 웨슬리는 1735년 출항 후 헤른후트 형제단의 독일어 찬송가를 입수하였고, 1736년 5월 14일 독일어 찬송가를 영어로 번역하기 시작하였다고 기록하고 있다.(Martin Schmidt, 존 웨슬리(상), 212.)

     

    1737. 12. 2: 조지아에서 1년 10개월 동안의 선교 사역을 정리하고, 이 날 Savanna를 떠나 다음 해인 1738년 2월 1일 영국에 도착한다.

     

    1738. 5. 1: 웨슬리는 Zinzendorf로부터 안수 받은 모라비안 Peter Böhler와 함께 Fetter Lane Society를 만든다. 이 신도회는 11가지의 기본 규칙을 정하였는데, 첫 번째 규칙은 일주일에 한번 씩 만나 서로에게 잘못을 고백하고, 치유 받도록 서로 서로를 위해 기도하는 것이었다.(Journal, Ⅰ, 458-459.)

     

    1738. 5. 24: 1738년 5월 21일 동생 찰스가 먼저 회심을 경험한다. 3일 후 존도 런던의 Aldersgate에서 있었던 모라비안 집회에서 회심을 경험하게 된다. 웨슬리는 이 날 그리스도의 공로만을 전적으로 의지함으로 주시는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체험하게 된다. 웨슬리는 이 날 이후에도 그리스도인의 진정한 삶의 모습인 평안과 기쁨, 사랑을 경험하지 못한다고 가끔 고백하곤 한다. 그러나 올더스게잇 체험을 통해 그가 분명히 확신하게 된 것은 성결은 인간의 노력으로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용서하시고(justifying grace), 힘주시는 은혜(empowering grace)를 믿음으로 얻게 된다는 확신이었다.(Works, Ⅷ, 300.; Charles Yrigoyen, Jr., John Wesley: Holiness of Heart and Life, (New York: GBGM, 1996), 7.)

     

    1738. 8-9: 웨슬리는 런던을 출발해 모라비안 공동체가 있는 독일 Herrnhut에 8월 1일 화요일 도착한다. 한 달이 넘는 영적 순례를 마치고 9월 16일 토요일 밤 런던으로 돌아온다.

     

    1739. 4. 2: 회심이 있은 후 이듬해 웨슬리의 삶을 바꾸어 놓는 또 다른 결정적인 사건이 일어나는데, George Whitefield의 요청으로 처음으로 Bristol에서 야외설교를 하게 된다. 이 날 월요일 오후 4시, 3천여 명이 모인 가운데 누가복음 4:18-19를 본문으로 설교하였다. 이후 야외설교는 웨슬리 사역의 중심으로 빠르게 자리 잡게 된다. 엿새 뒤 4월 8일 주일의 일기를 보면, 웨슬리는 아침 7시 브리스톨에서 약 천명의 사람들에게 설교하였고, 이어서 Kingswood의 Hanham 산 정상에서 약 천오백 명에게 설교하였다. 또한 이 날 오후에는 킹스우드의 맞은편인 Rose Green에서 약 오천 명이 모인 가운데, 그들 가운데 서서 주님의 이름으로 요한복음 7:37-38의 말씀을 외쳤다고 기록하고 있다. 분명 브리스톨에서의 연이은 야외설교는 하나님이 보여주신 놀라운 부흥운동의 사건들이다.

     

    1739. 5. 9: 첫 Methodist Chapel인 New Room이 브리스톨에 세워진다.

     

    1739. 6. 13: 3월 29일 런던을 떠났던 웨슬리는 10주 동안 브리스톨에 머물다가 이 날 다시 런던으로 돌아온다. 웨슬리는 떠나기 전과는 전혀 다른 사람이 되어 돌아왔다. 그는 두려움과 걱정을 갖고 떠났다. 그러나 올 때는 승리와 확신을 가지고 돌아왔다. 런던에서의 사역도 브리스톨에서와 같은 방법으로 시작하였다. 그는 곧 유명해졌고, Moorfields, Blackheath, Kennington Common 같은 곳에서는 환영받는 인물이 되었다.(W. L. Doughty, 39.)

     

    1739. 7. 11: 브리스톨에서 눈에 띄는 첫 메소디스트 신도회 모임이 시작되고, 같은 해 연말에는 런던에서도 신도회 모임이 일어난다. 1743년 출판된 「연합 신도회의 성격과 목적, 일반 규칙」에서도 웨슬리는 이 때를 언급하며, 신도회의 규칙을 만들게 된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신도회는 웨슬리를 따르는 사람들이 자원하여 만들기 원했고, 웨슬리는 이러한 조직적인 모임이 지속될 수 있도록, 규칙과 기준을 제공하고 관리하였다.

     

    1739: 웨슬리가 John Cennick을 킹스우드의 평신도 설교자(lay preacher)로 인정한다.

     

    1741: 웨슬리가 Thomas Maxfield를 자신의 첫 번째 복음의 아들로 받아들이고 순회 설교자(Itinerant lay preacher)로 인정한다.

     

    1742. 7. 23: 어머니 수잔나 임종.

     

    1743: 「연합 신도회의 성격과 목적, 일반 규칙」(The Nature, Design, and General Rules of the United Societies)을 출판한다. 웨슬리가 신도회의 규칙을 만든 것은 공동체의 운영과 그리스도인의 영적 성장을 위해서 공동체 안에서의 규칙과 훈련 없이 이루어지기 어렵다는 것을 인식했기 때문이다. 웨슬리는 “정신과 몸은 사람을 만들지만, 영성과 훈련은 그리스도인을 만든다.”(The soul and the body make a man; and the spirit and discipline make a Christian.)는 초대 교회 격언을 인용하면서까지 그리스도인의 훈련을 강조한다.(Works, Ⅶ, 411.)

     

    1744. 6. 25-30: 런던, 파운더리에서 첫 메소디스트 연회를 개최한다. 연회를 개최한 목적은 감리교 설교자들이 무엇을 가르칠 것이며(what to teach), 어떻게 가르칠 것이며(how to teach), 무엇을 할 것인가(what to do), 다시 말해 우리의 교리와 훈련, 실천 강령을 규정하려는 의도를 갖고 모였다.(Minutes of the Methodist Conferences, Vol. Ⅰ, (London: John Mason, 1862), 1.)

     

    1746: 웨슬리의 첫 번째 설교집(Sermons on Several Occasions)이 출판된다. 이후 설교집은 1748, 1750, 1760, 1787-8년에 계속해서 출판된다.

     

    1749: 「기독교 문고」(The Christian Library)를 출판하기 시작한다.(1749-1755) 웨슬리의 교육적 관심은 가난한 어린이들에서부터 감리회 평신도 설교자에 이르기까지 이른다. 특별히 기독교 문고는 평신도 설교자들을 위해 출판한 것이다. 기독교 문고에는 초대 교부들의 글, 영국 국교도와 경건주의자들의 작품들을 선별하여 간추렸는데, 특히 청교도들의 작품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웨슬리는 본인도 많은 자서전을 읽었을 뿐만 아니라 모범이 되는 그리스도인들의 영적 자서전들을 30권의 기독교 문고 안에 포함시켜 평신도 설교자들에게 교육 자료로 제공하였다.(Richard P. Heitzenrater, Mirror and Memory: Reflections on early Methodism (Nashville, TN: Kingswood Books, 1989), 240; Barrie W. Tabraham, The Making of Methodism (Peterborough: Epworth Press, 1995), 47-48. 참조; 기독교 문고의 목록은 다음의 책을 참조하라. Robert C. Monk, John Wesley: His Puritan Heritage (Nashville, TN: Abingdon Press, 1966), 255-264.)

     

    1751. 2. 18: 웨슬리, 네 명의 자녀가 있는 미망인 Mary Vazeille과 결혼한다.

     

    1755: 「신약성서주해」(Explanatory Notes upon the New Testament)를 출판한다. 웨슬리는 1753년 11월, 심한 병을 앓아서 실제로 자신이 곧 죽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자신의 묘비명까지 만들어 놓았다. 1754년 1월, 다행이 건강이 회복되자 웨슬리는 시간이 허락하는 한 메소디스트들을 위해 교육의 자료들을 제공하기로 마음먹는다.(Kenneth J. Collins, A Real Christian: The Life of John Wesley (Nashville, TN: Abingdon Press, 1999), 101.) 1754년 1월 4일 서문을 쓴 것을 시작으로 자신이 직접 희랍어 성경으로부터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번역하면서, 당시의 주석 책들을 참고하여 주해를 덧붙인다. 웨슬리가 주로 참고한 주석은 Johann Albrecht Bengel의 Gnomon Novi Testamtenti(1742)이며, 그 외에도 Philip Doddridge의 The Family Expositor(1761, 1762), John Heylyn의 Theological Lectures, 2 vols.(1749-61), John Guyse의 Practical Expositor, 3 vols.(1739-52) 등의 주석 책들을 참고했다.(Thomas C. Oden, Doctrinal Standards in the Wesleyan Tradition (Grand Rapids, MI: Francis Asbury Press, 1988), 81-82.)

     

    1756: John Fletcher가 안수 받은 후 런던에서 웨슬리의 사역을 돕는다.

     

    1760년대: 북 아메리카에서 메소디스트 부흥운동이 시작된다. 뉴욕에서 Barbara Heck과 Philip Embury, 메릴랜드에서는 Robert Strawbridge, 그리고 필라델피아에서는 Captain Thomas Webb 등 이상 세 곳에서 평신도들이 독자적으로 신도회를 조직한다.

     

    1761. 2. 14: 웨슬리는 비공식적으로 여성인 Sara Crosby의 설교를 허락한다.

     

    1762: 찰스도 예정론 반대를 「Short Hymns on Select Passages of the Holy Scriptures」(1762년)의 서문에 쓴다. 찰스의 이 책은 존의 「신약성서주해」(1755년)와 비견된다. “찰스의 이 찬송집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성경 주해이다. 이 세상에 성경이 없어진다고 해도 찰스의 이 찬송집이 남아있다면, 성경을 재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찰스는 점진적 성화를 강조하며 죽음 이후에 영화를 믿었다. 존은 구원을 하나님 형상을 회복하는 점진적 성화로 보았으나 순간적 성화의 여지를 남겨두고 있다. 존의 다양한 은혜의 수단에 대한 강조는 이러한 순간적 성화의 갈망을 엿볼 수 있게 한다. 당시 종말론자들은 완전을 천사처럼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1763: 웨슬리는 이 해, “모범시행령”(Model Deed)을 발표하고, 모든 메소디스트 설교자들은 웨슬리의 “신약성경주해”와 “표준설교”가 담고 있는 교리 외에 다른 교리를 설교해서는 안된다고 공표하였다.

     

    1765: 「헬라어 문법」을 출판한다.

     

    1765. 4. 25: 「구약성서주해」(Explanatory Notes upon the Old Testament)를 출판한다. -> 웨슬리는 메소디스트들의 교리적 교준(Doctrinal Standards)으로 왜 “구약성서주해”는 빼고 “신약성서주해”와 “표준설교집”만 택했을까? 웨슬리는 「신약성서주해」를 일 년이 넘는 기간 동안 원문을 직접 번역하며, 절별로 주석 책들을 참고하여 주해를 덧붙인다. 웨슬리는 Lincoln College에서 헬라어를 가르치는 교수였다. 그러나 「구약성서주해」는 본문을 생략하고, 절별로 주해만 한다. 그리고 대부분을 Matthew Henry와 Matthew Poole의 성서주해를 참고한다. 물론 「구약성서주해」가 1763년 “모범시행령” 이후에 나왔지만, 이러한 이유로 그 이후에도 교리적 표준으로 삼지는 않았다.

     

    1766. 1: 「그리스도인의 완전에 관한 평이한 해설」(A Plain Account of Christian Perfection)을 출판한다. 웨슬리는 그리스도인의 완전에 관한 교리를 비웃거나 무시하는 사람들에 대해 이 교리의 정당성을 널리 알릴 필요성을 느꼈다. 메소디스트가 되기로 결심한 모든 사람들의 목표는 그리스도인의 완전이다. 「그리스도인의 완전에 관한 평이한 해설」은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을 가르치는 교과서이자, 웨슬리 영성의 백미이다.

     

    1769: 웨슬리가 승인한 순회 설교자로 Richard Boardman과 Joseph Pilmore가 미국으로 떠난다.

     

    1771. 6. 13: 웨슬리는 여성에게도 설교할 권리가 있음을 강조하는 편지를 통해 Mary Bosanquet의 extraordinary calling을 인정하고 그녀를 메소디스트 최초의 여성 평신도 설교자로 허락한다.

     

    1773: 미국에서의 첫 번째 Methodist Conference가 St. George's에서 열린다. 첫 번째 연회록의 통계에 따르면 이 해 1,160개의 신도회가 있었다.

     

    1778: 런던, City Road에 Wesley's Chapel이 문을 연다.

     

    1778. 9. 1: 웨슬리는 지난 40여 년간 기독교의 교리를 배우고, 설교해 왔다고 회고하면서, “선한 청지기”, “대 심판”, “돈의 사용”, “마음의 할례” 등의 네 편의 설교를 언급하며, 이보다 더 낳은 설교를 쓸 수는 없다고 고백하였다.(Journal, Ⅵ, 209.)

     

    1780: 「메소디스트라고 불리는 사람들을 위한 찬송 모음집」(A Collection of Hymns for the use of the People called Methodists)을 출판한다. 이 찬송집은 웨슬리가 동생 찰스의 찬송들을 모아 편집한 것으로, 처음으로 널리 사용된 메소디스트들의 찬송집이 되었다. 이 찬송집은 웨슬리가 강조하는 “마음의 종교”를 가르치고자, 성경에서 말하는 “구원의 길”에 따라 주제별로 조직적으로 배열하였다.(Paul W. Chilcote (ed.), The Wesleyan Tradition: A Paradigm for Renewal (Nashville, TN: Abingdon Press, 2002), 84-85.) 이런 면에서 웨슬리는 설교와 찬송으로 교리를 표현한 조직신학자이다.

     

    1781: 웨슬리는 지금까지의 시간들을 회고하며 쓴 「메소디스트라 불리는 사람들의 짧은 역사」(Short History of the People called Methodists)를 출판한다.

     

    1782: 「히브리어 문법」을 출판한다.

     

    1784. 9: 북아메리카에서는 메소디스트들이 성장해 가는데 그들에게 성례전을 행할 목사가 없자 브리스톨에서 웨슬리는 감독이 안수하는 교회법을 어기고 Thomas Coke, Richard Whatcoat, Thomas Vasey에게 안수를 주고 북 아메리카로 보낸다. 토머스 코크에게는 성직 안수 권한(Superintendent)도 부여한다. 그리고 웨슬리는 북아메리카 메소디스트들을 위한 예전과 교리에 관한 기초 문서인, 「북 아메리카의 메소디스트를 위한 주일예배서」(The Sunday Service for the Methodist in North America)를 만들어 보낸다. 「주일예배서」에는 영국 교회의 공동 기도서(Book of Common Prayer)를 요약하고, 영국 교회 39개 신조를 축약하여 25개 신조로 만든 내용을 담고 있다.

     

    1784. 12: Baltimore, Lovely Lane Chapel에서 Christmas Conference를 연다. 당시 북아메리카의 메소디스트 수는 15,000명 정도였고, 81명의 미국 메소디스트 설교가 중 60명이 연회에 참석하였다. 이 연회를 통해 공식적인 메소디스트 교회(Methodist Episcopal Church)가 시작되었고, 주 관심사로 미국 메소디스트 교회를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또한 미국 메소디스트 교회는 영국과 영국 교회로부터의 완전한 독립과 자유를 선포하고, 앞으로 “성경”과 “초대 교회”를 따를 것을 결의한다.

     

    1785: 미국 메소디스트 교회의 첫 번째 「교리와 장정」(Minutes of Several Conversations, composing a Form of Discipline)을 출판한다.

     

    1787: 맨체스터 연회에서 Sarah Mallet를 최초의 여성 설교자로 임명한다. 웨슬리 시대에는 약 40명 정도의 여성 설교자들이 있었다.(John Munsey Turner, John Wesley: The Evangelical Revival and the Rise of Methodism in England (Peterborough: Epworth Press, 2002), 129.)

     

    1791. 3. 2: 웨슬리는 청년 때부터 거룩한 삶(ars vivendi)을 결심하고 평생 그러한 삶을 실천하였으며, 이 날 아침 거룩한 죽음(ars moriendi)을 경험한다.


    ※ 
     웨슬리 특강 원고[20080428]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