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존 웨슬리의 설교와 신학
    존 웨슬리 설교 2024. 2. 25. 23:00

    A Young John Wesley, Preaching by John Russell(1745-1806)

     

    1회 감리교회 목회자 초청 세미나(PPT 강의 내용)

     

    주제: 존 웨슬리의 설교와 신학

     

    강사: 이관수(평화교회)

    일시: 2024. 2. 19.() 10:30~14:00

    장소: 서울연회 중랑지방 진주교회

    후원: 진주교회, 신내교회

    --------------------------------------------------------------

    존 웨슬리의 설교와 신학

                  -순서-

    1. 존 웨슬리의 설교 신학

    (야외설교와 설교집 출판 과정)

    2. 웨슬리 설교의 신학적 발전

    (이단들의 공격과 신학적 대응)

    질문과 토의

    --------------------------------------------------------------

    1. 존 웨슬리의 설교 신학

     

    I design plain truth for plain people.

    나는 (이 설교집에서) 평범한 사람들에게 평범한 말로 진리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존 웨슬리-

    --------------------------------------------------------------

    1. 설교자 웨슬리

    웨슬리는 회심 후 브리스톨(Bristol)에서의 야외설교를 시작으로(1739. 4. 2.) 윈첼시(Winchelsea)에서 마지막 야외설교까지(1790. 10. 7.) 51년간 25만 마일(40km)의 전도여행을 다니며 4만 번 이상의 야외설교를 하였음.

    웨슬리는 자신을 Field preacher(Gospel preacher)라고 인식함.

    --------------------------------------------------------------

    2. 야외설교 스케치

    1739. 4. 2.()

    [오후 4, 이런 방식을 원치 않았지만, 나는 도시(Bristol) 인근 언덕에서 구원의 기쁜 소식을 선포하게 되었다. 3천 명이 모인 가운데 누가복음 4:18-19 말씀을 전했다. 7시부터는 볼드윈(Baldwin) 신도회에서 사도행전을 강해했다.]

    --------------------------------------------------------------

    1742. 6. 11.()

    [6시에 핵시(Haxey) 근처 업퍼소프(Upperthorpe)에서 설교했다8시에는 엡워스(Epworth)에서 마른 뼈가 살아나는 에스겔의 비전을 설교했다. 많은 사람들이 몸을 떨었다. 탄식과 크게 애통하는 소리를 들었다... 그들은 목소리를 높이고 더 크게 울부짖었다. 확실히 그들과 호흡하신 하나님의 영이 그들의 부르짖음을 들으셨고 도우셨음을 믿는다.]

    --------------------------------------------------------------

    1748. 11. 14.()

    [오후에 나는 완즈워스(Wandsworth)의 작은 모임에서 이제 막 하나님을 찾기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설교했다그런데 모일 때마다 폭도들이 몰려와 흙과 돌을 던지고, 저속한 말로 남녀 가리지 않고 모욕했다. 신도들은 근처의 치안판사에게 항의했고, 재판하겠노라 약속을 받았다그런데 치안판사는 폭도들의 편을 들고 난동을 무마해 주었다며칠 뒤 치안판사는 길을 가다 쓰러졌고, 더 이상 말을 하지 못했다!]

    --------------------------------------------------------------

    1757. 7. 28.()

    [오후에는 우드시츠(Woodseats)에서, 저녁에는 세필드(Sheffield)에서 설교했다. 나는 정말 설교 속에서 살고 있다!(I do indeed live by preaching!)]

    --------------------------------------------------------------

    1769. 6. 15.()

    [나는 5시에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안에 있다고 설교하였다. 듣는 이들의 마음이 눈 녹듯이 녹는 것을 보았다그런데 지난 몇 년 동안 여기(Ireland)보다 더 심하게 박해하는 곳은 없었다. 불량배들이 마구 때리고 모욕하고 집을 부쉈다어떤 악한 목사는 메소디스트 설교자들을 디모데후서 3:6-7에 빗대어 비난했다. (다음 장에서 계속)

    --------------------------------------------------------------

    그는 메소디스트 설교자들을 악마라고 뒤집어씌웠다다음 날 그는 소리를 질렀다. “유령이다. 저기 유령을 봐라. 이 방에 빼곡히 들어찼어!”며칠 동안 그렇게 반복하다가 또 소리질렀다. “침대 끝에 유령이 있어! 두루마리를 들고 나에게 오잖아! 내 모든 죄가 저기 다 있어!” 그는 더 이상 가망이 없어 보였다. 그는 하나님의 심판대 앞으로 떠났다.]

    --------------------------------------------------------------

    1769. 10. 15.(주일) Swedish Johan H. Liden의 일기

    [나는 오늘 메소디스트들의 영적 아버지인, 영국에서 꽤 유명한 웨슬리를 만났다. 그는 정오에 스피탈필드(Spitalfields)예배당에서 설교를 하였다. 누가복음 1:68 본문의 그의 설교는 간결하고 상당히 복음적이었다그는 감독만큼 유식했고, 하나님의 영광에 대한 열심이 놀라웠다그는 경건의 화신이자 사랑 많은 사도 요한의 재현 같았다.]

    --------------------------------------------------------------

    1790. 1. 1.()

    [(London) 나는 이제 늙었고 머리에서 발까지 다 녹슬었다. 눈은 침침하고 오른 손은 심하게 떨린다그러나 하나님께 영광 돌린다. 나는 아직 일하기에 힘이 남아있다. 나는 아직 설교하고 펜을 들만 하다.]

    --------------------------------------------------------------

    1790. 10. 7.()

    [나는 윈첼시(Winchelsea)의 아름답고 가파른 언덕의 아름드리나무 아래에 서서 외쳤다.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설교를 들은 모든 사람들이 말씀을 받아들이는 것으로 보였다나는 경건한 존스(Jones) 부인 집에 들렸다. 그녀는 수 년 동안 탈출증 자궁으로 고생하였다. 소망 없이 두 달이나 침대에 누워있다가 주님 뜻이면 제 몸을 온전케 하실 수 있습니다라고 기도하자 즉시 낫게 되었다고 간증하였다.]

    --------------------------------------------------------------

    3. 영국 국교회 교리에 충성한 웨슬리

    웨슬리는 국교회 성직자로서 그 교리에 충성하고 따름.

    The Anglican Standards of Doctrine:

    1) The Book of Common Prayer(1662)

    2) The Thirty-Nine Articles

    3) The Elizabethan Homilies(1547, 1562 rev.)

    --------------------------------------------------------------

    4. 웨슬리의 4권의 설교집

    1) 웨슬리는 1746(1), 1748(2), 1750(3), 1760(4)네 번 걸쳐 설교집(Sermons on Several Occasions)을 출판함.

    2) 1: 12, 2: 12, 3: 12(17621편 추가), 4: 7, 1~4권 총 44편 출판. 후에 1770년 자신의 Works9편 추가, 53편 출판.

    --------------------------------------------------------------

    5. 설교집 서문

    웨슬리는 1746년에 출판한 설교집 서문에서 자신이 출판한 설교들은 지난 8, 9년 동안 자신이 설교한 내용의 요체를 담고 있다고 설명하며, “신앙의 독자들이 신중하게 읽으면 내가 진정한 기독교의 본질로 믿고 가르치고 있는 교리들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게 될 것이라고 밝힌다.

    --------------------------------------------------------------

    6. 설교집 출판 목적

    1) 설교 규범: 웨슬리는 교육받지 못하고, 안수 받지 않은 평신도 메소디스트 설교자들을 위한 설교 지침으로 설교집을 만듦.

    2) 복음 전도: “참된 믿음을 통한 성경적 구원의 길을 대중에게 알리기 위해 출판.

    3) 교리 변증: 자신의 설교와 부흥 운동을 반대하는 사람들에게 전하는 변증서.

    --------------------------------------------------------------

    7. An Official Wesley

    1) 웨슬리는 1755년에 출간한 신약주해를 동생 찰스와 함께 수정하여 1762년 개정판을 내고, 이것과 설교집 4을 합해서 설교자들을 위한 교리적 지침을 제공함.

    2) The Model Deed: 1763년 연회에서 모든 메소디스트 설교자들은 웨슬리의 신약주해설교집 4안에 담긴 교리를 벗어난 설교를 금지하는 규정을 만듬.

    --------------------------------------------------------------

    8. 네 권의 설교집(Four volumes of Sermons) 이후

    1) 웨슬리는 1778년부터 Arminian Magazine에 자신의 설교를 수록하기 시작함.

    2) 웨슬리는 1780년대 60개 이상의 설교를 작성함.

    3) 웨슬리 사후 George Story1788년 이후의 Arminian Magazine에 실린 설교들을 모아 웨슬리 설교 151편을 수집함.

    --------------------------------------------------------------

    2. 웨슬리 설교의 신학적 발전

     

    Wesley offers a treasure to the church of tomorrow that will leave it poorer if ignored.

    웨슬리는 미래의 교회에 보물을 제공하였다. 만약 교회가 웨슬리라는 보물에 무관심하다면 그 풍성함을 잃어버리고 말 것이다. -알버트 아우틀러-

    --------------------------------------------------------------

    1. 구원은 은혜와 믿음으로(1738~1790):

    1) Salvation by Faith(1738)

    [1] 구원의 원천은 은혜, 조건은 믿음.

    [2] 믿음이 아닌 것은?

    1) 이교도의 신앙, 2) 마귀가 가진 신앙, 3) 예수님을 따랐던 제자들의 신앙.

    [3] 구원 얻는 믿음이란?

    1) 그리스도와 그분을 통해 계시된 하나님에 대상 신앙,

    2)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의 공로에 대한 전적인 신뢰.

    --------------------------------------------------------------

    [4] 구원의 본질

    1) 이 믿음으로 얻는 현재적, 실제적 구원,

    2) 죄책과 죄의 세력으로부터의 구원

    3) 과거의 죄책으로부터의 구원

    4) 노예와 고통의 두려움으로 부터, 하나님의 진노와 형벌로 부터의 구원

    --------------------------------------------------------------

    2) The New Birth(1760)

    [1] 기독교의 근본 교리는 칭의와 신생. 칭의는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for us), 신생은 하나님이 우리 안에서(in us) 행하시는 역사.

    [2] 신생 교리의 근거: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으나 타락으로 그 형상을 잃어버림.

    [3] 신생의 본질: 하나님이 우리 안에 생명을 주실 때 하나님이 역사하시는 우리 영혼의 위대한 변화.

    --------------------------------------------------------------

    3) The Scripture Way of Salvation(1765)

    [1] 구원은 선행 은혜에서 영화에 이르는 하나님의 전체 역사(넓은 뜻). 또는 칭의와 성화(좁은 뜻).

    [2] 칭의는 관계적 변화, 성화는 실제적 변화.

    [3] 믿음은 칭의와 성화 모두의 유일한 조건.

    [4] 회개와 회개에 합당한 열매는 조건적 필요.

    [5] 믿음으로 성화를 기대하고, 있는 그대로 지금 간절히 구하라고 촉구함.

    --------------------------------------------------------------

    4) On Working Out Our Own Salvation(1785)

    [1] 구원은 선행 은혜로부터 시작하여 칭의와 성화, 나아가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이르게 하시는 하나님의 구원 역사.

    [2] 하나님은 은혜를 베푸시고, 은혜에 합력하는 이들과 함께 일하심. 하나님이 일하시니 나도 최선으로 일해야만 함. 이것이 신앙(구원) 원리.

    --------------------------------------------------------------

    5) On the Wedding Garment(1790)

    [1] 결혼 예복은 신자의 성결. 천국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그리스도의 의와 신자의 성결이 모두 필요. 그리스도의 의는 천국에 들어가기 위한 조건으로 부여되고(entitle), 성결은 천국의 영광에 참여하고 누릴 수 있는 자격이 됨(qualify).

    [2] 성결은 하나님 형상의 회복이고,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는 것이고,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

    --------------------------------------------------------------

    2. 값없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

    Free Grace(1739)

    [1] 웨슬리는 야외설교를 시작하며 이중예정론이 복음전도에 걸림돌임 됨을 인식. 이 설교에서 이중예정론 주장이 비성경적임을 지적하고, 하나님의 은혜는 값없이 주시는 은혜로 모든 사람을 위한 그리스도의 보편적 구속(Universal Redemption)임을 선포.

    --------------------------------------------------------------

    [2] 이중예정론이 비성경적인 이유 설명:

    (1) 예정론은 하나님이 명하신 복음 증거(설교)를 헛되게 만든다.

    (2) 예정론은 전체적인 기독교의 계시를 불필요하게 만든다.

    (3) 예정론은 선한 일을 행할 열심을 파괴한다.

    (4) 예정론은 성경 전체 대의에 반하고 있다.

    (5) 예정론은 사랑의 하나님을 잔인한 하나님으로 만든다.

    --------------------------------------------------------------

    3. 완전은 성경적인 교리

    Christian Perfection(1741)

    웨슬리는 자신이 선포하는 완전에 대해 오해하는 사람들을 위해 완전이 성경적 교리임을 증명함. 절대적 완전이 아니고 상대적인 완전이고, 정도(degree)의 완전이 아닌 종류(kind)의 완전이다. 무지, 실수, 유혹, 연약함으로부터의 완전이 아니고, 계속 성장하는 완전, 사랑의 행위로의 완전임.

    --------------------------------------------------------------

    4. 예배를 통한 하나님 임재

    The Means of Grace(1746)

    웨슬리는 모라비안(Moravian)의 정숙주의의 위험성을 경계함. 은혜의 수단을 악용해서도 안됨. 은혜의 수단은 선행 은혜, 회개케 하는 은혜, 성화의 은혜를 전달하는 통로. 은혜의 수단을 통해 하나님 한 분만을 바라보아야 함. 예배를 통한 하나님 경험이 중요.

    --------------------------------------------------------------

    5. 율법은 사랑의 수단(1748~1750)

    The Original, Nature, Properties, and Use of the Law(1750)

    [1] 첫 번째 용법은 죄인에게 사형선고가 내려져 그가 죽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는 것.

    [2] 두 번째 용법은 그가 살아나도록 생명이신 그리스도께로 이끄는 것.

    [3] 세 번째 용법은 신자를 계속 살아있게 하고, 하나님의 생명과 풍성히 교통하도록 함. 율법은 위대한 은혜의 수단.

    --------------------------------------------------------------

    6. 하나님의 법과 죄의 법(1759~1778)

    On Sin in Believers(1763)

    [1] 원죄는 모든 사람이 가진 본성의 부패이고 이로 인해 악으로 기울어지는 성향.

    [2] 신자 안에도 죄성의 기질, 정욕, 그리고 교만, 아집, 세상사랑 같은 내적인 죄가 남아 있음.

    [3] 신자 안에 여전히 육욕과 성령, 본성과 은혜가 서로 대적함.

    [4] 참된 신자는 믿음의 선한 싸움을 하며, 전력으로 죄성과 싸우고 물리쳐야 함.

    --------------------------------------------------------------

    7. 올바른 경제 생활(1760~1768)

    1) The Use of Money(1760): 돈 사용의 법칙(Gain all you can, Save all you can, Give all you can) 중 세 번째 강조.

    2) The Good Steward(1768):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영혼과 몸, 재능, 소유를 맡기심. 청지기 정신을 가지고 만물의 주인이 기뻐하도록 우리에게 맡기신 것을 사용해야 함.

    --------------------------------------------------------------

    8. 구원은 삼위 하나님과의 교제(1775~1789)

    1) On the Trinity(1775): 삼위일체(Three-One God)는 신비이지만 기독교 신앙의 핵심.

    2) On Divine Providence(1786): 하나님 섭리의 삼중적이해를 설명함.

    3) The Unity of the Divine Being(1789): 하나님의 속성과 참된 기독교의 의미 설교.

    --------------------------------------------------------------

    9. 부자는 천국에 못 들어감!(1781~1790)

    1) The Danger of Riches(1781): 행복이 물질 소유에 있지 않음을 경고. 그리스도를 얻기 위해 돈을 배설물로 여기고 돈을 전부 나누어 주라고 강조함.

    2) On Riches(1788): 신앙생활의 뿌리는 믿음인데 부는 믿음의 열매인 하나님 사랑을 방해함.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는 제자가 되어야만 천국에 들어감.

    --------------------------------------------------------------

    3) Causes of the Inefficacy of Christianity(1789): 기독교 무능함의 원인을 교리가 삶으로 실천되지 못함으로 분석하고 자기부인을 통한 제자도 훈련과 돈 사용의 세 번째 법칙을 강조함.

    4) The Danger of Increasing Riches(1790):

    Give all you can 하지 않는 것은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하는 것임. 하나도 남기지 말고 세상으로 보내는 것이 하나님께 빌려 드리는 것임.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