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1. 웨슬리 연구(1)
    신학 연구 방법 2022. 12. 29. 12:00

    앞으로 [신학 연구 방법]에서는 성서연구, 웨슬리 연구, 웨슬리안 영성, 조직신학 등 성경적 기초 위에 신학 연구를 할 수 있도록 신학 연구 방법과 신학 필독서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먼저 간단히 이 글을 쓰게 된 계기를 나누면, 본인에게 웨슬리 연구에 필요한 책들을 알려달라는 목회자들의 요청이 종종 있었고, 또한 목회하면서 기독교 신간이 나왔다고 이 책 저 책 다 볼 수 없으니 목사로서 꼭 읽어야 하는 책들을 소개해 주면 좋겠다는 조언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웨슬리 연구 뿐만 아니라 신학 분야 필독서들을 소개하고자 하오니 많은 애독을 바랍니다.

     

    오늘 소개할 필독서는 리챠드 하이첸레이터의 웨슬리와 메소디스트라고 불리운 사람들입니다.

     

    이 책은 정은해 목사 번역으로 2005Abingdon Press에서 출판되었습니다. 먼저 저자 Richard P. Heitzenrater를 소개하면 1939년 생으로 North Carolina, DurhamDuke University, The Divinity School에서 교회사와 웨슬리 연구를 가르치는 Quick Professor로 있습니다.

     

    이 책은 1995Wesley and the People Called Methodists라는 제목으로 Abingdon Press에서 처음 출판되었습니다. 그리고 Second Edition2013년에 나왔습니다.

     

    이 책은 현재 6개국어로 번역되어서 여러 나라에서 웨슬리 연구의 텍스트로 쓰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포르투갈어(1996), 스페인어(2001), 불가리아어(2004), 러시아어(2004), 한국어(2005), 독일어(2006)로 번역이 되었고, 프랑스어도 출간될 계획으로 있습니다.

     

    그럼 이 책의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면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 감리회와 영국 기독교 유산, 2: 감리회의 기원, 3: 부흥의 시작, 4: 감리회 운동의 강화, 5: 성숙기의 감리회, 6: 긴장과 변천 등입니다.

     

    이 책은 당시 영국 교회의 상황에서 메소디스트 운동이 어떻게 일어났고, 웨슬리의 목회 리더십으로 어떻게 평신도 설교자들을 교육 시켰는지, 감리회가 교리적으로, 제도적으로 어떻게 발전되고 강화되었는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이 웨슬리 중심의 생애를 다룬 책들과 다른 점은 저자가 제목에서 말하고 있듯이 메소디스트 운동은 웨슬리와 메소디스트라고 불리운 사람들의 이야기라는 점을 상기시키며 하나님의 역사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우리에게 반추하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있습니다.

     

    특별히 웨슬리 회심 설교를 준비하거나 웨슬리 회심 기념 부흥회 준비를 하는 목사들이 이 책을 여러 번 숙독하여 메소디스트 운동의 흐름을 정리하고, 진정한 부흥의 역사를 되새기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한국교회가 진정한 그리스도의 교회가 되고, 감리교회가 진정한 초대교회가 되기 위해서는 나의 이야기로 만드는 사업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를 이루어 나가는 우리 모두의 이야기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