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목표를 향해 열심으로 달려가자.
    교회력에 따른 본문 중심 설교 2019. 1. 6. 11:00

    주현절(201916)

    빌립보서 312-16

    목표를 향해 열심으로 달려가자.

     

    . 목표를 바라보고 달려가야 한다.

    {나는 목표를 향해 힘써 달려갑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께서 위로부터 부르신 그 상을 받기 위함입니다}(14).

    본문은 신앙의 목표를 향해 계속해서 달려 나가는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라는 말씀입니다. 바울은 부름 받은 사람에게 주어진 푯대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푯대’(σκοπος)목표점, 결승선의 뜻입니다. 본문에서 푯대는 바울이 앞서 언급한 그리스도와의 일치(8) 또는 그리스도의 부활에 참여함(10)입니다.

    이 둘은 다른 표현으로 보이나 실은 같은 의미입니다. 달리 말해 구원의 완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울은 부름 받은 성도는 구원의 완성을 향해 끊임없이 달려 나가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나 자신의 구원의 완성을 목표로 두렵고 떨림으로 구원을 이루어 나가야 합니다(2:12).

    본문에서 달려가노라’(διωκω 현직능)붙잡으려고 쫓아가다, 열심히 추구하다그리고 박해 받다는 뜻도 있습니다. 이는 구원을 이루는데 있어 어려움을 각오해야 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순탄하게만 가는 길이 아닙니다. 부름 받은 우리 성도들은 부활이라는 결승점을 바라보면서 끝까지 달려 나가야 합니다.

     

    . 다 된 줄로 아는 것이 문제다.

    {형제자매 여러분, 나는 구원에 완전히 도달했다고 여기지 않습니다. 오직 한 가지 일 곧 뒤에 있는 것은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꽉 붙들고 나아갑니다}(13).

    이렇게 우리의 목표가 분명한데도 사람들은 쉽게 방향을 상실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내가 이미 얻었다(능동) 함도 아니요 온전히 이루었다(수동) 함도 아니다라고 하면서 나는 아직 내가 잡은 줄로 여기지 아니한다라고 하였습니다. 사람들이 이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구원을 다 이룬 줄로 아는데 이것이 문제입니다.

    바울은 오직 한 일 즉 뒤에 있는 것은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잡고 있다고 하였는데 이는 구원의 길을 가는데 주의해야 할 교훈을 주는 말씀입니다. 여기서 잊어버리다’(επιλανθανομαι)를 현재분사로 쓴 것은 과거에 대한 유혹이 끊임없이 온다는 사실을 암시합니다.

    다 된 줄로 알고, 한만하게 신앙생활하면 이전 단계로 끌어내리는 죄의 유혹에 넘어가기 쉽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과거의 불신앙 습관과 어린아이 신앙은 계속해서 버려버리고, 신앙의 목표를 꽉 붙들고 나간다’(επεκτεινομαι 현재분사)고 고백하였습니다. 성도는 다 되었다는 안일함을 버리고 더 높은 목표를 향해서 끊임없이 전진해 나가야 합니다.

     

    . 주님께 붙들린 사람임을 기억해야 한다.

    {나는 구원을 이미 이룬 것도 아니고, 완전을 얻은 것도 아닙니다. 그리스도 예수께서 나를 붙잡으셨기 때문에 나는 그것을 붙잡기 위해 달려갈 뿐입니다}(12).

    그러면 우리는 신앙의 경주를 멈추지 않기 위해 어떻게 하면 될까 생각해 봅시다. 본문에서 오직 내가 그리스도 예수께 잡힌바 된 그것을 잡으려고 달려가노라라고 하였습니다. 바울은 다메섹 도상에서 자신이 박해했던 주님의 음성을 들었습니다(9). 주님이 부르신 이 사명의식을 지금도 강하게 붙들고 있다는 고백입니다.

    바울은 자신을 부르신 분을 잊어버리지 않고 다시 그분을 얻기 위해 모든 것을 바쳤습니다(8). 과거로 돌아가지 않고 더 높은 곳을 향해 계속 전진하였습니다. 또 고백하기를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다. 거기로부터 구원하는 분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간절히 기다리고 있다라고 하였습니다(20).

    이렇게 바울은 자신을 부르신 분을 확고하게 붙들며 살았고 이것이 바울의 편지 곳곳에 그리스도 안에’(εν Χριστω)라는 표현으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바울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의식을 가지고 내가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을 증언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조차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한다라고 하면서까지 자신이 주님께 붙들린 사람이라고 말했습니다(20:24). 우리 성도들도 주님께 붙들려 달려간다는 자의식을 확고하게 지켜야 하겠습니다.

     

    . 열심을 다하는 사람에게 상이 있다.

    {나는 목표를 향해 힘써 달려갑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께서 위로부터 부르신 그 상을 받기 위함입니다}(14).

    주님의 부르심을 받고 열심을 다해 달려간다는 의미에서 신앙의 경주라는 표현이 잘 어울립니다. 바울은 운동장에서 달음질하는 사람들이 다 달릴지라도 오직 상을 받는 사람은 한 사람인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너희도 상을 받도록 이와 같이 달음질하라고 하였습니다(고전9:24).

    물론 상 받는 것이 신앙의 목표는 아닙니다. 신앙의 목표는 그리스도를 닮는 것이고. 그리스도의 부활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바울이 상 받는 사람은 한 사람이라고 한 것은 결승점을 향해 최선을 다해 달려가라는 뜻입니다. ‘주님이 대신 가 주시겠지, 이 정도면 충분하겠지라는 어리석고 안일한 생각을 버리고 열심을 다 해야 합니다.

    본문에 이미 이루었다(능동) 함도 아니요라고 했는데 이는 내가 구원을 이루기 위해 부지런히 달려가야 한다는 것을 역설합니다. 또한 온전히 이루었다(수동) 함도 아니다역시 하나님의 은혜로 성화됨을 깨닫게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가 성화를 위해 계속해서 필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최선을 다해 신앙의 경주를 달려가야 합니다. 열심을 다하는 사람에게는 하나님의 예비하신 상이 있습니다(딤후4:8).

    ---------

    본문 번역

    12절  나는 (구원을) 이미 이룬 것도(능동) 아니고, 완전을 얻은 것도(수동) 아닙니다. 그리스도 예수께서 나를 붙잡으셨기 때문에 나는 그것을 붙잡기 위해 달려갈 뿐입니다.

    13절  형제자매 여러분, 나는 (구원에) 완전히 도달했다고 여기지 않습니다. 오직 한 가지 일 곧 뒤에 있는 것은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꽉 붙들고 나아갑니다.

    14절  나는 목표를 향해 힘써 달려갑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께서 위로부터 부르신 그 상을 받기 위함입니다.

    15절  그러므로 성숙한 사람들이라면 이렇게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만일 다르게 생각하는 것이 있다면, 하나님께서는 그것도 가르쳐주실 것입니다.

    16절  오직 우리는 어디 도달하였던 간에 계속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번역본 비교

    새번역

    12  나는 이것을 이미 얻은 것도 아니며, 이미 목표점에 다다른 것도 아닙니다. 그리스도 예수께서 나를 사로잡으셨으므로, 나는 그것을 붙들려고 좇아가고 있습니다.

    13  형제자매 여러분, 나는 아직 그것을 붙들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내가 하는 일은 오직 한 가지입니다. 뒤에 있는 것은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향하여 몸을 내밀면서,

    14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께서 위로부터 부르신 그 부르심의 상을 받으려고, 목표점을 바라보고 달려가고 있습니다.

    15  그러므로 누구든지 성숙한 사람은 이와 같이 생각하십시오. 여러분이 무엇인가를 달리 생각하면, 하나님께서는 그것도 여러분에게 드러내실 것입니다.

    16  어쨌든, 우리가 어느 단계에 도달했든지 그 단계에 맞추어서 행합시다.

     

    공동번역 개정판

    12  나는 이 희망을 이미 이루었다는 것도 아니고 또 이미 완전한 사람이 되었다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나는 그것을 붙들려고 달음질칠 뿐입니다. 그리스도 예수께서 나를 붙드신 목적이 바로 이것입니다.

    13  형제 여러분, 나는 그것을 이미 붙들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나는 내 뒤에 있는 것을 잊고 앞에 있는 것만 바라보면서

    14  목표를 향하여 달려갈 뿐입니다. 하느님께서는 그리스도 예수를 통하여 나를 부르셔서 높은 곳에 살게 하십니다. 그것이 나의 목표이며 내가 바라는 상입니다.

    15  그러므로 믿음이 성숙한 사람은 모두 이와 같은 마음가짐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만일 여러분이 어떤 문제에 관해서 다른 생각을 품었더라도 하느님께서는 그것까지도 분명히 가르쳐주실 것입니다.

    16  어쨌든 우리가 이미 이룬 것을 바탕으로 해서 다 같이 앞으로 나아갑시다.

     

    JB(1966)

    12  Not that I have become perfect yet: I have not yet won, but I am still running, trying to capture the prize for which Christ jesus captured me.

    13  I can assure you my brothers, I am far from thinking that I have already won. All I can say is that I forget the past and I strain ahead for what is still to come;

    14  I am racing for the finish, for the prize to which God calls us upwards to receive in Christ Jesus.

    15  We who are called ‘perfect’ must all think in this way. If there is some point on which you see things differently, God will make it clear to you;

    16  meanwhile let us go forward on the road that has brought us to where we are.

     

    NAB(1970)

    Forward in Christ.

    12  It is not that I have already taken hold of it or have already attained perfect maturity, but I continue my pursuit in hope that I may possess it, since I have indeed been taken possession of by Christ [Jesus].

    13  Brothers, I for my part do not consider myself to have taken possession. Just one thing: forgetting what lies behind but straining forward to what lies ahead,

    14  I continue my pursuit toward the goal, the prize of God’s upward calling, in Christ Jesus.

    15  Let us, then, who are “perfectly mature” adopt this attitude. And if you have a different attitude, this too God will reveal to you.

    16  Only, with regard to what we have attained, continue on the same course.

     

    NASB(1971)

    12  Not that I have already obtained it or have already become perfect, but I press on so that I may lay hold of that for which also I was laid hold of by Christ Jesus.

    13  Brethren, I do not regard myself as having laid hold of it yet; but one thing I do: forgetting what lies behind and reaching forward to what lies ahead,

    14  I press on toward the goal for the prize of the upward call of God in Christ Jesus.

    15  Let us therefore, as many as are perfect, have this attitude; and if in anything you have a different attitude, God will reveal that also to you;

    16  however, let us keep living by that same standard to which we have attained.

     

    NIV(1978)

    12  Not that I have already obtained all this, or have already arrived at my goal, but I press on to take hold of that for which Christ Jesus took hold of me.

    13  Brothers and sisters, I do not consider myself yet to have taken hold of it. But one thing I do: Forgetting what is behind and straining toward what is ahead,

    14  I press on toward the goal to win the prize for which God has called me heavenward in Christ Jesus.

    15  All of us, then, who are mature should take such a view of things. And if on some point you think differently, that too God will make clear to you.

    16  Only let us live up to what we have already attained.

     

    NLT(1996)

    Pressing toward the Goal

    12  I don’t mean to say that I have already achieved these things or that I have already reached perfection. But I press on to possess that perfection for which Christ Jesus first possessed me.

    13  No, dear brothers and sisters, I have not achieved it, but I focus on this one thing: Forgetting the past and looking forward to what lies ahead,

    14  I press on to reach the end of the race and receive the heavenly prize for which God, through Christ Jesus, is calling us.

    15  Let all who are spiritually mature agree on these things. If you disagree on some point, I believe God will make it plain to you.

    16  But we must hold on to the progress we have already made.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