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말라.
    교회력에 따른 본문 중심 설교 2018. 11. 18. 11:00

    창조절 12, 추수감사절(20181118)

    신명기 811-20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말라.

     

    .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말라.

    {오늘 내가 네게 명령하는 계명과 법도와 규례를 지키지 아니하고, 여호와 하나님을 잊어버리지 아니하도록 삼가라}(11)

    본문은 모세가 출애굽을 경험하지 못한 이스라엘의 후손들에게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말 것을 강권한 말씀입니다. 본문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리지 않도록 삼갈지어다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을 잊어버린다는 것은 곧 하나님의 은혜를 잊어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지 않으면 하나님 자체를 잊어버리게 됩니다.

    모세는 이스라엘의 후손에게 특별히 선조가 경험했던 구원의 은혜를 기억하라고 했습니다. 14절에 이끌어 내시고’ 15절에 인도하여물을 내셨으며그리고 16절에 먹이셨나니는 모두 사역동사 분사로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하나님의 은혜는 지난 일로 끝난 것이 아니라 지금도 계속 되고 있음을 선포하였습니다. 이는 듣는 백성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말고 감사함으로 하나님의 법을 따르라고 하는 경고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잊어버리면 자기 갈 길로 가고 자기 왕국을 건설하며 삽니다. 가인의 성(4:17), 바벨탑(11:4)이 자기 왕국의 예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는 사람들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하나님의 계명과 율법과 규례를 지키며 하나님의 나라의 백성으로 삽니다. 성도는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않고 사는 사람들입니다.

     

    . 높아진 줄 아는 것이 큰 문제다.

    {네 마음이 높아져서 여호와 하나님을 아예 잊어버릴지 모를 일이다}(14)

    모세가 이스라엘의 후손들에게 여호와 하나님을 잊어버릴까 염려하였던 것은 실제 그 조상들이 구원의 은혜를 잊어버리며 살았기 때문입니다. 물이 없어 원망하였고, 서로 다투다가 아말렉의 공격을 받기도 했습니다(17). 모세가 시내산에 올라갔을 때는 백성끼리 금송아지를 만들어 숭배하기도 하였습니다(32).

    이제 모세는 출애굽의 경험이 없는 후손들이 가나안에 들어가서 잘 먹고 잘 살다가 교만하게 될까 걱정하였던 것입니다. “네가 먹어서 배부르고 아름다운 집을 짓고 거주하게 되며라고 하였고(12), “또 네 소와 양이 번성하며 네 은금이 증식되며 네 소유가 풍부하게 될 때에”(13)”라고 하였습니다. 육신이 편안해지고 물질의 풍요를 누리면 교만해지기 쉽다는 것입니다.

    교만하다’()높이 올리다는 뜻이다. 교만은 하나님 보다 높아져 하나님을 무시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주께서 곤고한 백성은 구원하시만 교만한 눈은 낮추시리라하였습니다(18:27). 교만은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악입니다(18:13). 스스로 높아진 줄 아는 것은 미련한 것입니다(21:4).

     

    . 하나님이 다 주셨다는 것을 기억하라.

    {너는 여호와 하나님을 기억하라. 하나님이 네게 재물을 얻을 능력을 주시는 분이시다}(18)

    그러면 교만에 빠져 우쭐거리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비결이 무엇인지 생각해 봅시다. 본문에 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 하나님이 네게 재물 얻을 능력을 주셨음이라라고 하였습니다. 모든 것이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임을 기억하는 것이 감사의 비결입니다.

    본문에 재물’(하일)뿐만 아니라 능력, 실력의 뜻도 있습니다. “내 능력과 내 손의 힘으로 재물을 얻은 것이 아닙니다(17). 재물과 능력만이 아닙니다. 생명도 하나님이 주셨습니다. 평안도 하나님이 주셨습니다. 우리는 모든 것이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임을 기억하고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려드려야 마땅합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생명을 하나님이 주신 것도 모르고 열심히 재물만 모았던 어떤 부자 이야기 속에서 어리석은 사람아, 오늘 밤에 네 영혼을 도로 찾으리니 그러면 네가 준비한 것이 누구의 것이 되겠느냐?” 하셨습니다(12:20). 하나님이 다 주셨다는 것을 아는 것이 은혜를 잊지 않고 감사하며 사는 비결입니다.

     

    . 은혜를 알고 감사하면 복이 있다.
    {하나님은 네 조상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오늘 같이 이루시는 분이다}(18).

    본문에 이와 같이 하심은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오늘과 같이 이루려 하심이니라라고 하였습니다. 여기서 맹세하셨다’(샤바)는 하나님의 확실한 약속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입에서 나온 말씀은 우리가 순종하기만 하면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하나님은 지금도 하나님의 자녀들을 구원의 길로 인도하시고, 은혜를 공급하고 계십니다. 때로는 그 길에 고난이 있을지라도 그것은 하나님의 선한 방법임을 믿고 하나님의 구원 사역을 이루어 드리는 일에 우리도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2:12).

    에디슨(Thomas Edison)천재는 1%의 영감과 99%의 노력으로 만들어진다”(Genius is one percent inspiration and ninety nine percent perspiration)라고 말했습니다. 이 말에서 에디슨이 강조하고 싶었던 것은 1%의 영감이었습니다. 씨앗 없이 열매 없다는 것을 아는 사람이 되라는 뜻입니다땀 흘리며 노력하고 이것은 다 하나님의 은혜였습니다라고 고백하는 것이 아름다운 신앙입니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임을 알고 감사함으로 맡겨진 일에 성실한 사람이 마침내 복을 받습니다.

    --------------------

    본문 번역

    11절  오늘 내가 네게 명령하는 계명(미츠바)과 법도(미쉬파트)와 규례(훅크)를 지키지 아니하고, 여호와 하나님을 잊어버리지 아니하도록 삼가라.

    12절  네가 먹고 배부르게 되고, 좋은 집을 짓고 거기 살게 되고,

    13절  네 소와 양이 늘어나고, 은금이 증가되고, 네 모든 소유가 풍부하게 될 때

    14절  네 마음이 높아져서(, 완료) 여호와 하나님을 아예 잊어버릴지 모를 일이다. 여호와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이끌어내시면서(야차, 히필 분사),

    15절  너를 광대한 광야에서 인도하셨다(얄라크, 히필 분사). 그곳은 불 뱀과 전갈이 있는 위험한 곳이다(야레, 니팔 분사). 또 물 없는 메마른 땅에서 너를 위해 단단한 반위에서 물을 내셨다(야차, 히필 분사).

    16절  또 네 조상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광야에서 네게 먹이셨다(아칼, 히필 분사). 이는(마안, ~할 목적으로) 너를 낮추시고(피엘) 시험하사(피엘) 결국은(아하리트, 종말, 후손, 남은 사람) 네게 복을 주시려 하심이다(야타브, 히필).

    17절  그러나 네가 마음에 말하길(아마르, 완료) “내 능력(코아흐)과 내 손의 힘(오쳄)으로 이 재물(하일)을 얻었다(아사, 완료)” 할 것이다.

    18절  너는 여호와 하나님을 기억하라(자카르, 완료). 하나님이 네게 재물(하일)을 얻을 능력(코아흐)을 주시는(나탄, 분사) 분이시다. 그분은 네 조상에게 맹세하신(샤바, 니팔 완료) 언약을 오늘 같이 이루시는 분이다.

    19절  만약 네가 여호와 하나님을 완전히 잊어버리고 다른 신들을 따라가 섬기며 경배하면 반드시 멸망할 것이다. 내가 오늘 너희에게 증거한다.

    20절  여호와께서 너희 앞에서 멸망시키셨던 민족들같이 너희도 멸망할 것이다. 이는 너희가 여호와 하나님의 목소리를 청종하지 아니하기 때문이다.

    -----------------------

    본문 연구

    11

    *내가 오늘 네게 명하는 여호와의 명령과 법도와 규례를 지키지 아니하고

    -명령(미츠바), 법도(미쉬파트), 규례(훅크)는 십계명, 율법, 하나님의 법으로 점점 범위가 넓어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성도는 하나님의 모든 법을 무겁게 생각하고 지켜야 한다.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리지 않도록 삼갈지어다

    -‘잊어버리지 않도록’(펜 티쉬카흐)이 본문의 주제이다.

     

    12

    *네가 먹어서 배부르고 아름다운 집을 짓고 거주하게 되며

    -육적인 배부름이 하나님을 잊게 한다.

     

    13

    또 네 소와 양이 번성하며 네 은금이 증식되며 네 소유가 다 풍부하게 될 때에

    -‘번성하다,’ ‘증식되다,’ ‘풍부하다모두 같은 단어 라바의 반복이다.

    -물질의 풍요가 하나님을 잊게 한다.

     

    14

    *네 마음이 교만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릴까 염려하노라

    -‘교만하다’()높이 들어 올리다라는 뜻이다. 하나님 위에 서 있고, 사람들을 위에 군림하는 모습을 말한다.

     

    14-16

    여호와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이끌어 내시고 ... 네게 먹이셨나니

    -출애굽과 광야에서의 은혜를 기억하라고 하신다.

    -‘이끌어 내시고’(야차), ‘지나게 하셨으며’(얄라크), ‘물을 내셨으며’(야차), ‘먹이셨나니’(아칼) 모두 히필 분사 능동이다. 하나님이 지금도 하나님의 백성들을 그렇게 이끄신다는 영적인 의미가 있다.

     

    16

    *마침내 네게 복을 주려 하심이었느니라

    -‘마침내’(아하리트)는 전치사로 끝에는은 뜻과 명사로 후손, 남은 사람이라는 뜻이 있다.

     

    17

    *내가 이 재물을 얻었다 말할 것이라

    -‘말하다’(아마르)가 완료형으로 쓰여 14절의 마음이 교만해진 백성의 기고만장한 모습을 설명한다.

     

    18

    *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

    -‘기억하라’(자카르)가 완료형이면서 단수이다. 이스라엘 백성 전체에게 주는 설교이기도 하지만 이 말씀은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주는 설교이기도 한다. 무슨 일이 있어도 하나님을 기억해야만 하나님의 법을 지키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살 수 있다.

    -----------------------

    번역본 비교

    새번역

    11 "오늘 내가 당신들에게 전하여 주는 주님의 명령과 법도와 규례를 어기는 일이 없도록 하고, 주 당신들의 하나님을 잊지 않도록 하십시오.

    12 당신들이 배불리 먹으며, 좋은 집을 짓고 거기에서 살지라도,

    13 또 당신들의 소와 양이 번성하고, 은과 금이 많아져서 당신들의 재산이 늘어날지라도,

    14 혹시라도 교만한 마음이 생겨서, 당신들을 이집트 땅 종살이하던 집에서 이끌어 내신 주 당신들의 하나님을 잊어버리는 일이 없도록 하십시오.

    15 주님께서는 넓고 황량한 광야 곧 불 뱀과 전갈이 우글거리는 광야와 물이 없는 사막에서 당신들을 인도하여 주시고, 차돌 바위에서 샘물이 나게 하신 분이십니다.

    16 광야에서는 당신들의 조상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당신들에게 먹이셨습니다. 이것이 다 당신들을 단련시키고 시험하셔서, 나중에 당신들이 잘 되게 하시려는 것이었습니다.

    17 당신들이 마음속으로 '이 재물은 내 능력과 내 손의 힘으로 모은 것이라'고 생각할 것 같아서 걱정이 됩니다.

    18 그러나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당신들의 조상에게 맹세하신 그 언약을 이루시려고 오늘 이렇게 재산을 모으도록 당신들에게 힘을 주셨음을, 당신들은 기억해야 합니다.

    19 내가 오늘 당신들에게 다짐합니다. 당신들이 주 당신들의 하나님을 참으로 잊어버리고, 다른 신들을 따라가서 그들을 섬기며 절한다면, 당신들은 반드시 멸망할 것입니다.

    20 당신들이 주 당신들의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않으면, 주님께서는, 당신들 앞에서 멸망시킨 민족들과 똑같이, 당신들도 망하게 하실 것입니다.“

     

    공동번역 개정판

    11 아무쪼록 너희 하느님 야훼를 잊어버리지 않도록 하여라.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령하는 그의 계명과 법령과 규정을 어기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12 배불리 먹으며 좋은 집을 짓고 살게 되고,

    13 소떼 양떼가 불어나고 은과 금이 많아져서 너희 재산이 늘어나더라도,

    14 행여나 교만한 생각으로 너희 하느님 야훼를 잊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하느님께서 너를 이집트 땅 종살이하던 집에서 이끌어내 주시지 않았느냐?

    15 저 끝없고 두렵던 광야, 불뱀과 전갈이 우글거리고 물이 없어 타던 땅에서 너희 발길을 인도해 주시며 차돌 바위에서 물이 터져 나오게 해주시지 않았느냐?

    16 또 너희 선조들이 일찍이 먹어보지 못한 만나를 너희에게 먹여주시지 않았느냐? 너희에게 시련을 주어 고생시키신 것도 너희가 훗날 잘되도록 하시려는 것이었다.

    17 '이 재산은 내 손으로 뼛골이 빠지게 일해서 모은 것이다.' 이런 엉뚱한 생각이 들거든,

    18 너희 하느님 야훼를 생각하여라. 하느님께서 너희 선조들에게 맹세하신 당신의 계약을 이행하셔서 오늘 이처럼 재산을 모으도록 너희에게 힘을 주셨다는 것을 생각하여라.

    19 만일 너희가 너희 하느님 야훼를 잊고 다른 신들을 따라가 섬기고 예배한다면, 내가 오늘 너희에게 다짐해 둔다, 너희는 반드시 망할 것이다.

    20 야훼께서 너희 앞에서 멸하신 민족들과 똑같이 너희도 망할 것이다. 너희 하느님 야훼의 말씀을 듣지 않으면 정녕 이렇게 되리라.

     

    NASB(1971)

    11 “Beware that you do not forget the Lord your God by not keeping His commandments and His ordinances and His statutes which I am commanding you today;

    12 otherwise, when you have eaten and are satisfied, and have built good houses and lived in them,

    13 and when your herds and your flocks multiply, and your silver and gold multiply, and all that you have multiplies,

    14 then your heart will become proud and you will forget the Lord your God who brought you out from the land of Egypt, out of the house of slavery.

    15 He led you through the great and terrible wilderness, with its fiery serpents and scorpions and thirsty ground where there was no water; He brought water for you out of the rock of flint.

    16 In the wilderness He fed you manna which your fathers did not know, that He might humble you and that He might test you, to do good for you in the end.

    17 Otherwise, you may say in your heart, ‘My power and the strength of my hand made me this wealth.’

    18 But you shall remember the Lord your God, for it is He who is giving you power to make wealth, that He may confirm His covenant which He swore to your fathers, as it is this day.

    19 It shall come about if you ever forget the Lord your God and go after other gods and serve them and worship them, I testify against you today that you will surely perish.

    20 Like the nations that the Lord makes to perish before you, so you shall perish; because you would not listen to the voice of the Lord your God.

     

    ESV(2001)

    11 “Take care lest you forget the Lord your God by not keeping his commandments and his rules and his statutes, which I command you today,

    12 lest, when you have eaten and are full and have built good houses and live in them,

    13 and when your herds and flocks multiply and your silver and gold is multiplied and all that you have is multiplied,

    14 then your heart be lifted up, and you forget the Lord your God, who brought you out of the land of Egypt, out of the house of slavery,

    15 who led you through the great and terrifying wilderness, with its fiery serpents and scorpions and thirsty ground where there was no water, who brought you water out of the flinty rock,

    16 who fed you in the wilderness with manna that your fathers did not know, that he might humble you and test you, to do you good in the end.

    17 Beware lest you say in your heart, ‘My power and the might of my hand have gotten me this wealth.’

    18 You shall remember the Lord your God, for it is he who gives you power to get wealth, that he may confirm his covenant that he swore to your fathers, as it is this day.

    19 And if you forget the Lord your God and go after other gods and serve them and worship them, I solemnly warn you today that you shall surely perish.

    20 Like the nations that the Lord makes to perish before you, so shall you perish, because you would not obey the voice of the Lord your God.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