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웨슬리 신학 1: 성경적 구원의 길
    성경적 구원의 길 2011. 9. 27. 22:48

     


    웨슬리 신학 1: 성경적 구원의 길


    감리교 신앙의 선조인 존 웨슬리(1703-1791)는 설교와 성경주해, 찬송 등을 통해 감리교인들의 신앙 교육과 영성 형성을 지도하였습니다. 웨슬리는 18세기 영국 교회의 모습에서 발견되는 형식적인 신앙생활로는 구원을 이룰 수 없음을 깨닫고, 성경적인 구원 이해를 중점적으로 강조했습니다. 또한 웨슬리는 당시의 영국 국교회에 속해 있었기 때문에 교회에 관한 교리 보다는 오히려 교회 안의 은혜의 수단을 중요시 했습니다.
     

    웨슬리 신학을 배우는 목적은 웨슬리의 삶과 설교 등을 통해 나타난 가르침을 통해 감리교인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신앙의 성숙을 도모하고자 하는 데에 있습니다. 오늘날 한국 감리교회에는 특별히 성경적인 구원 이해, 교회 이해, 종말 이해 등이 시대적으로 요청됩니다. 이번 사경회를 통해서는 웨슬리의 구원 이해인 "성경적 구원의 길"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1. 선행 은혜(Prevenient Grace)

    선행 은혜(先行 恩惠)는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 자신을 알게 하시는 예비적인 은혜입니다. 선행 은혜는 행동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에 선행합니다. 하나님의 선행 은혜 때문에 모든 사람은 도덕적 행동을 할 수 있고, 도덕적으로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자연적 양심은 선행 은혜를 통한 능력의 반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선행 은혜는 우리가 죄로 가득 차있는 인간임을 알게 합니다.(롬 3:23) 선행 은혜는 인간 스스로 구원에 이를 수 없는 나약하고, 무능한 상태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 주시는 하나님의 빛과 같습니다.(고후 4:6)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기를 원하십니다.(딤전 2:4) 그러한 까닭에 하나님은 사람들 속의 양심을 통해서(롬 1:19), 또한 하나님이 창조하신 만물을 통해서(롬 1:20), 또한 말씀 선포의 방법 등을 통해서(고전 1:21) 하나님이 살아계심을 알리십니다. 선행 은혜는 우리를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로 이끄십니다.(고후 7:10)


    2. 회개(Repentance)

    회개는 죄에 대한 고백과 동시에 그것으로부터의 완전한 삶의 전환을 의미합니다. 이전의 우리 자신을 얽어매고 있던 구습을 벗어버리고, 예수님의 말씀에 즉각 순종하며 따르는 새로운 삶의 결단이 회개입니다.(엡 4:22-23) 그러므로 회개의 결과는 죄를 미워하고, 하나님을 떠난 삶에 대해 분명한 포기와 새로운 삶의 변화가 나타납니다. 예수님의 부르심을 받았던 어부들은 자신들의 구습을 상징하는 그물을 포기하고, 그 즉시 예수님을 따르는 삶을 선택하였습니다.(막 1:18) 맹인이었고 거지였던 여리고의 바디매오는 세상적인 집착을 상징하는 자신의 겉옷을 벗어버린 채 예수님이 부르시는 순간 결단의 믿음으로 나아갔습니다.(막 10:50) 삭개오는 예수님을 만나고 삶의 변화를 경험합니다.(눅 19:8)

    성경이 말하는 죄란 목표(과녁)에서 벗어난다는 원래의 의미가 있습니다. 그런데 토라(Torah)는 과녁을 맞춘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는다는 것은 예수님을 말씀을 듣고 깨달아 행하는 삶을 말합니다. 이런 믿음이 진정으로 회개한 믿음이고, 반석이신 예수님의 터(고전 3:11) 위에서 아름다운 열매를 맺는 믿음입니다.(마 7:24) 행함 없는 믿음이란 없습니다.(약 2:17) 회개 없는 구원도 없습니다.(행 2:38) 구원에 이르는 회개(고후 7:10)를 위해서는 우리의 죽은 행실을 회개하고(히 6:1), 영생에 이르도록 말씀을 지켜 행해야 합니다.(롬 6:22)


    3. 칭의(Justification)

    칭의란 예수님이 나의 죄를 용서하고 하나님과 화목하기 위해(롬 5:10), 십자가에서 죽으셨음을 전적으로 깨닫고 신뢰하는 것입니다.(롬 3:22) 따라서 복음의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이며, 예수의 십자가에는 하나님의 사랑(요 3:16)과 공의(고전 2:23-24)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얻게 되는 축복은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신분의 회복이고(요 1:12), 하나님의 자녀 됨으로의 권위의 회복입니다.(시 2:7)

    칭의는 십자가에서 죽기까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과 공로를 통해 믿는 자에게 주어집니다. 칭의는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의 변화입니다. 물론 우리가 의롭다함을 얻은 후에도 회개와 은혜의 수단들은 필요합니다. 칭의 이전의 죄란 하나님의 아들에 대한 불신앙이 죄이지만(요 6:29), 칭의 이후에는 하나님의 알려진 뜻을 의도적이고, 자발적으로 어기는 모든 것이 죄이기 때문입니다.(약 4:17)


    4. 거듭남(New Birth)

    거듭남이란 성화의 처음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듭남은 우리의 속사람이 변하여(요 3:3), 하나님의 형상(골 1:15), 하나님의 사랑(요일 4:8)이 회복되기 시작하는 새로운 탄생입니다. 거듭남으로 우리 안의 영적 감각들과 잃어버린 하나님의 성품이 회복되기 시작합니다.(빌 2:5) 거듭남의 은혜는 그리스도를 통한 의로움과 참 거룩함(엡 4:24)을 회복하여, 날마다 새로운 피조물로의 경험을 이끕니다.(고후 5:17)



    5. 점진적인 성화(Gradual Sanctification)

    점진적인 성화는 성령 충만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엡 5:18) 점진적인 성화는 그리스도에게까지 자라가는 영적 성장과 성숙의 과정입니다.(엡 4:13) 이 과정은 은혜에 의해 가능하며, 이렇게 그리스도를 본보기로 삼아 하나님의 모습을 닮기 위해 성장해 나가는 성화의 삶 자체가 구원입니다.(빌 2:12) 참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은혜에 믿음으로 책임 있게 응답하는 사람입니다. 응답하는 믿음이야말로 구원하는 믿음이고, 살아있는 믿음입니다.(갈 5:6) 살아있는 믿음은 마음과 생활의 성결을 낳는 사랑의 열매로 증명됩니다.(갈 5:22-23)



    6. 완전 성화(Entire Sanctification)

    완전 성화 또는 완전 성결은 그리스도인의 완전(히 6:2)이라고도 하고, 완전한 사랑(요일 4:18), 순결한 사랑으로도 표현됩니다. 완전의 은혜는 이 세상의 모든 죄 곧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요일 2:16)을 미워하고, 하나님의 뜻 안에서 항상 기뻐하고, 쉬지 말고 기도하고, 범사에 감사하는 삶으로 인도합니다.(살전 5:16-18)

    그러나 완전의 은혜를 경험한 신자라고 할지라도 계속해서 그리스도의 속죄의 은혜를 필요로 합니다.(살전 5:23) 완전한 신자라도 무의식적인 죄는 범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연약함, 무지, 실수, 유혹 그리고 앞으로 지을 죄의 가능성으로부터의 완전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은 영적 교만을 경계하면서(고전 10:12), 날마다 완전한 데로 나아가려는(히 12:4), 죽음을 각오한 영적 전투가 요구됩니다.(엡 6:11) 하나님께서 이루시는 완전 성화를 통한 우리의 완전 행위(의도의 순수성)는 이 땅에서도 완전한 인간성의 회복(골 3:10)과 하나님의 성품의 회복을 약속합니다.(벧후 1:4)


    ❦ 완전 성결을 위한 기도 ❦

    거룩하신 하나님,
    우리를 긍휼히 여기시고, 모든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주님이 내 안에 내가 주님 안에 거하는 복을 주옵소서.
    주님의 사랑을 더 깊이 알게 하시고, 그리스도의 충만함으로 자라가게 하소서.
    주님 오실 그 날까지 우리의 영과 혼과 몸을 흠 없게 보호 하시고,
    이 시간 완전 성결의 은혜를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Designed by Tistory.